間性
영어: intersex

이란 염색체, 생식샘, 성호르몬, 성기 등 남성이나 여성의 신체 정의에 규정되지 않는 특징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개요

젠더를 주장하는 사람들 중에 간성(intersex)를 남녀 중간에 있는 하나의 젠더로 인정하자고 한다. 그러나 이는 하나의 생물학적 상태이며 정체성문제가 아니다. 간성은 선천적, 주로 염색체 이상으로 발생하며 사회문화적 경험과는 원인적으로는 상관이 없다.

간성은 의학적으로 매우 희귀한 질병(기형)이다. X 또는 Y 염색체 또는 기타 선천적 원인으로 성기, 고환(난소), 성호르몬 등 성적 특징에 여러 변이가 생긴 상태로 태어난 경우이다. 즉 남자, 여자의 어떤 정의에도 맞지 않다.

종류

터너(Turner) 증후군

터너 증후군은 한 개의 X염색체가 없어짐으로써(XO), 여성 생식기의 발육이 부진하고 성호르몬이 결여되는 질환이다. 따라서 치료받지 않으면 여성으로서의 이차성징이 발현되지 않는다. 출생 시에는 정상적인 여성 외부생식기를 가진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여성으로 자라게 되며, 성장한 뒤에도 정신적인 면, 성적인 면에서도 정상 여성과 큰 차이가 없다. 단지 불임이나 이차성징 발현의 결핍으로 인해 의학적 진료가 필요하다.

클라인펠터(Klinefelter) 증후군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염색체가 대개 XXY로 Y염색체의 존재로 인해 남성적인 외모를 가지지만 두번째 X염색체의 존재 때문에 남성호르몬 분비의 효과가 약하다. 따라서 고환과 외부생식기는 있으나 크기가 작고 불임의 가능성이 크다. 사춘기가 되면 여성형 유방(gynecomastia)과 여성적인 외모를 가지게 되고 성적인 욕구도 상대적으로 약하다. 어릴때부터 남성으로 길러지므로 성 정체성이 확실하지만 간혹 성전환증 등과 같은 성정체성 혼란을 보이기도 한다.

Cogenital virilizing adrenal hyperplasia(adreno-genital syndrome)

태아 때 남성호르몬의 과잉작용을 받아생긴다. 여성이지만 성기 형태가 남성으로 보이기도 여성으로 보이기도 하여 양육과정에서 성 정체성 장애가 생길 수 있다.

가성반음양증(pseudohermaphroditism)

가성반음양증 또는 가반음양증은 유전적 성(genetic sex)을 결정하는 염색체의 핵형과 외부 생식선(gonadal sex)이 불일치를 보이는 드문 성염색체 질환이다. 여성 가성반음양증은 세포유전학적으로는 XX핵형을 가지고 내부 생식기는 정상이나 외부 생식기가 다소 불분명하거나 남성인 경우를 말하고 이와 반되는 남성 가성반음양증은 성분화 과정중에 나타나는 이상 중 가장 복잡한 형태로 반드시 Y 염색체가 나타나면서 남성의 성선조직을 갖게되나 여성의 외보 생식기를 갖는다.

남성호르몬 불감성 증후군(androgen insensitivity syndrome)

남성호르몬 불감성 증후군은 남성이지만 태아 때 남성호르몬 영향이 부족하여 여성처럼 보이며 환자도 자신을 여성처럼 느끼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