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jpg 대한민국의 광역자치단체
서울시 휘장n.png
서울특별시
부산시 휘장.png
부산광역시
인천시 휘장.png
인천광역시
대구시 휘장.png
대구광역시
광주시 휘장.png
광주광역시
대전시 휘장.png
대전광역시
울산시 휘장.png
울산광역시
세종시 휘장.png
세종특별자치시
강원도 휘장.png
강원특별자치도
제주시 휘장.png
제주특별자치도
경기도 휘장.png
경기도
충청북도 휘장.png
충청북도
충청남도 휘장.png
충청남도
경상북도 휘장.png
경상북도
경상남도 휘장.png
경상남도
전라북도 휘장.gif
전라북도
전라남도 휘장.png
전라남도
광주시 휘장.png 광주광역시 기초자치단체
광주광역시의 휘장


개요

광주광역시(光州廣域市)는 대한민국 서남부에 위치한 광역시이다. 시청은 서구 치평동에 있다.

광주광역시의 인구는 2020년 6월 기준으로 1,455,048명, 626,386세대, 남여 비율을 0.98이다.


광주광역시의 기초자치단체

광주광역시의 기초자치단체
광산구 북구 서구 동구 남구

광주광역시는 5개의 자치구로 구성되어 있다.


광주에는 없는 것

광주광역시 복합쇼핑몰 유치 논란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발표하면서 전국적인 뜨거운 이슈된 사건이다. 하다못해 운전면허시험장 하나 없다는 말까지 회자되는 곳이 되었다.

광주광역시 복합쇼핑몰 유치 논란

광주광역시장인 더불어민주당 윤장현, 이용섭이 추진하다가 시민 단체의 반발로 실패했고, 더불어민주당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021년 9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 때에도 공약으로 발표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시절인 2015 광주 하계 유니버시아드를 앞 두고 광주신세계와 손을 잡고 특급호텔을 포함한 랜드마크 복합시설을 건립한다는 투자 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주변상인들은 호텔로 가장한 쇼핑몰이라며 소상공인과 그 가족의 생계가 위협받게 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결국 2017년 2월에 최초안 보다 규모를 40% 정도 줄인 지하 5층~지상 19층 규모로 다시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신청했다. 2018년 상반기에 착공해서 2022년 내에 완공 계획이었다. 하지만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과 대선 후보 문재인심상정 후보가 광주광역시에 복합쇼핑몰 건설을 반대했다.

2017년 2월 제19대 대통령 선거 더불어민주당의 경선 후보였던 이재명도 광주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43조 원의 상품권을 매년 전 국민에게 배부하겠다는 공약도 발표했다.


쇼핑몰, 위락시설, 체인점

광주에 없는것-창고형 대향매장.jpg

2022년 기준 전국에 있는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와 코스트코의 현황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창고형 대향매장이 광주를 포함한 호남권에는 단 한개도 없다. 이러한 상황은 그동안 광주광역시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보다는 정치적 이익 집단으로 변질된 시민단체와 정치권 등 반기업, 반자본 세력들이 수십 년간 시정을 장악한 채 일부러 기업들의 진입을 방해해서 생긴 결과다.

그 동안 시민단체의 가면을 뒤집어쓴 이익집단과 정치권에서는 광주를 민주화의 성지이며 민주화를 상징하는 도시로 만들기에 급급했다.

이처럼 정치인들의 정치놀음에 일반국민들은 광주를 5.18의 성지이고 민주화의 상징이고 역서의 도시, 추모의 도시로만 기억하고 있다.[1] 광주를 포함한 호남지역에 투자하기를 바라겠는가. 어느 누가 광주에는 없는 것들이 존재했는지 상상이나 했겠는가.

광주시에 없는 시설 목록

광주광역시에_없는_시설_목록

타 도시권과 비교했을 때 광주광역시에 없는 것은 다음과 같다.[2]

  • AK플라자 : 호남권에 단 한 곳도 없다. AK플라자의 존재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다. 그런데 AK플라자가 부산역에 진출했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철수했을 정도로 비수도권 진출에도 회의적인 입장인데다가 광주광역시민들도 AK플라자 입점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을 안쓰는 듯하다.
  • BRT :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한 간선급행버스 체계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외 경기도에서 시행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의 경우 BRT 계획이 몇차례 무산된 바 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이 착공되기 전 경제성과 비용에 대한 대안으로 BRT가 제시되기도 했었다. 그러다가 2021년 11월 8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종합계획 수정계획(2021-2030) 고시를 통해 백운광장에서 돌고개역을 지나 유스퀘어와 광주-기아 챔피언스 필드를 통과해 광주희망병원까지 연결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를 2025년 착공해 2028년까지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후 2022년 12월, 광주광역시가 돌고개역이 아닌 농성역을 경유하게 해달라고 건의했고 2023년 1월 20일, 농성역을 지나는 것으로 수정되었다.


  • 갤러리아백화점 : 호남권에 단 한 곳도 없다. AK플라자와 비슷한 이유로 호남에 입점하지 않고 있다. 대신 갤러리아백화점은 AK플라자와 달리 진주시에 진출했으며 고급 백화점을 표방한다. 물론 근본적인 이유는 갤러리아의 모기업인 한화그룹의 본업이 유통업이 아니라 이전이 아닌 신규출점 의욕이 없으며 수원시 광교신도시에 갤러리아 광교가 2020년 신설되기는 했으나, 정확히는 같은 수원시에 있던 인계동 갤러리아가 폐점하면서 광교로 옮겨온 것이라서 이전에 가깝다. 충청권에서 이미 상당한 지역기반을 다졌기 때문이다.[3][4]
  • 공공심야어린이병원 : 심야시간과 휴일에 어린이 진료 병원이 문을 닫으며 위급한 소아환자들의 불편과 비용이 커짐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해 2014년에 보건복지부가 시행한 정책의 일환으로 생긴 병원을 의미한다. 만 18세 이하 아동과 청소년 진료가 가능한 '달빛어린이병원'은 현재까지 전국 33곳에서 지정돼 운영 중이다. 하지만 광주광역시는 조례 제정까지 해놓고도 병원을 지정하지 않았다.#
  • 광역철도 : 현재 광주-나주 광역철도가 추진 중이나 계획 단계여서 언제 완공될지 알 수가 없다. 충청권 광역철도나 곧 완공하는 대구권 광역철도는 기존선들을 활용하여 역만 몇 개 추가하는 형식으로 비용도 얼마 안들어가고 빠르게 진척되고 있으나 광주-나주 광역철도는 대부분의 구간을 신설해야하기 때문에 연기가 빈번한 철도공사 특성상 2035년까지 완공하는 것도 힘들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때문에 다른 지역들처럼 기존 호남선을 활용하여 나주역-광주송정역-임곡역-장성역 구간부터 잇자는 의견도 있다.
  • 노브랜드 전문점 : 2017년에 광주서구 치평동에 입점하려고 했으나 지역 상권의 반발로 입점이 무산되었다. 그리고 기초의회 의원들도 가담한 사실이 밝혀졌다.# 광주전남에 노브랜드 제품만 따로 판매하는 전문점은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에 존재한다.
  • 높이 200m 이상 초고층 건축물 : 광주광역시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은 2020년에 완공된 호반써밋 광주로 높이는 158.11m이다. 하지만 무등산 조망권 보장으로 인해 광주광역시의 층수제한 정책이 있어 2022년 현재 광주광역시에서 호반써밋보다 더 높은 건축물은 계획 상으로 없으며 이곳도 어려운 과정을 거쳐 지어졌다.[5] 참고로 높이 200m 이상의 초고층 건축물이 없는 다른 광역자치단체들도 높이 200m 이상의 초고층 건축물을 건설할 계획이 있기 때문에 층수를 일률적으로 제한했다며 욕을 먹었다.[6] 그러다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끝나고 최대 아파트 30층, 주상복합 건물 40층 등 획일적으로 적용중인 건축물 층수 제한 규정을 지역별·권역별 특성에 맞춰 유연하게 조정하기로 했다.# 그리고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그 규제를 완전 해제했다.# 그리고 챔피언스시티에 마천루를 짓겠다는 계획이 나왔다.
  • 래미안 아파트 : 래미안 이전의 삼성물산에서 시공한 아파트는 광주광역시에 다수 있으며, 래미안 브랜드는 수익성이 높은 수도권이나 부울경 지역 핵심 지역 위주로 깐깐하게 진출하기 때문에 광주광역시에 들어오기는 힘들다는 견해도 있다. 스타필드가 들어서는 창원시에도 래미안 아파트는 없으며, 대신 비슷한 급의 고급 아파트 브랜드인 현대건설의 디에이치가 서구 광천동에 진출할 예정이다. 하지만 삼성물산에서 시공한 아파트가 지어진 지 20년이 넘어가고 있기 때문에 언젠가 재개발을 해야 하는데 현재까지 아무런 입장이 없다.[7]
  • 레고]] 스토어 : 전국 7대 대도시(특별시, 광역시) 중에서 유일하게 없다. 광주광역시 지역의 레고 팬들 역시 호남권 레고 스토어의 부재로 불편을 겪고 있다. 레고 관련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몇몇 유저들이 레고 코리아에 문의를 여러 번 했지만[8] 복합쇼핑몰이 없으니 검토를 하겠다고만 입장을 밝혀서 광주광역시뿐만 아니라 호남권제주특별자치도에 거주하는 레고 관련 커뮤니티 회원들 사이에서도 분노섞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9] 더욱이 춘천시에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2022년 5월 5일에 정식 개장하면서 사실상 레고 스토어나 다름없는 기프트샵이 입점했다. 대도시가 없는 강원권호남권보다 레고 스토어가 먼저 오픈했다는 것이다.
  • 롤렉스 : 2021년 12월 31일에 광주신세계백화점에서 철수했다. 대신 그 자리에 튜더가 입점했다. 인천광역시울산광역시에도 없는 브랜드다.
  • 롯데몰 : 스타필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지역에도 곧잘 매장을 내는 편으로 여수시군산시에는 있으나 광주광역시에는 없다. 허나 여수시에 있는 롯데몰은 기존 롯데마트를 리모델링을 한 것이라서 규모가 협소하고 군산시에 있는 롯데몰도 규모가 협소해서 롯데몰도 호남권에서 빈약하다.
  • 면세점 : 5성급 호텔, 백화점이 중심이 되어서 운영하므로 그 시설들이 없는 광주광역시에는 당연히 없다.
  • 샤넬 : 이는 협소한 광주신세계의 면적이 주요 원인이다. 대전광역시와 울산광역시에도 없는 브랜드다.
  • 쉐이크쉑 : 울산광역시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 스타필드 : 광주광역시보다 더 인구 규모가 적은 경상남도 창원시에도 입점할 예정이다. 다만, 현재 비수도권 지자체 중 스타필드가 있는 곳은 스타필드시티 명지가 있는 부산광역시 뿐이며 대구광역시와 대전광역시에도 없다. 그러다가 2022년 8월 17일에 광주신세계에서 스타필드 광주 유치 사업을 공식화했다.
  • 신세계사이먼 : 대구광역시와 대전광역시에도 없다.
  • 아쿠아리움 : 그나마 가장 가까운 곳은 여수시의 아쿠아플라넷 여수이다.
  • 운전면허시험장 : 2025년에 새 운전면허시험장이 완공되기 전까지 인근 나주시의 전남운전면허시험장을 이용해야 한다. 그런데 1997년에 운전면허시험장이 나주시로 이전했는데 거의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건설을 하지 않았다는 점은 매우 비판을 받고 있다.
  • 워터파크 : 인근 나주시에 중흥골드스파&리조트와 화순군에 화순 금호 아쿠아나가 있긴 하지만 다른 지역과 비교하면 규모가 작은 편이다.
  •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 : 입점할 기미가 보이지 않았으나 2022년 8월 17일에 광주신세계에서 스타필드와 함께 입점을 추진하기로 했다.
  • 이케아/대한민국|이케아 : 충청남도 계룡시에 입점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으나 건축허가 취소신청서가 접수되어서 사실상 입점이 취소되었다. 이에 광주광역시에 입점할지도 모른다는 루머가 있었는데 2022년 5월 31일에 운암동에 첫 매장을 냈다. 다만 이곳은 픽업 포인트이고 운영 기간이 6개월밖에 안 된다.#
  • 전용 공연장 : 광주광역시는 문화도시를 표방하고 있음에도 정작 전체 공연장 40개 중 전용 공연장은 단 한 곳도 없으며 유일한 교향악단급 콘서트홀이던 광주문화예술회관이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가면서 현재 일정 수준 공연이 가능한 공연장은 빛고을시민문화관 뿐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있지만 아시아문화전당 공연장은 개방형이라 교향악단 연주나 오페라 공연이 불가능한 곳이다. 현재 공연이 갈수록 전문·세분화되면서 타 지자체는 도시의 품격과 위상을 높이는 방안으로 전용공연장 건립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광주광역시에서는 관련 의제를 놓고 어느 누구도 숙의하는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
  • 케이블카 : 무등산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데 찬성하는 여론이 51.8%로 44.1%인 반대 의견보다 우세하다. 그러나 정의당 광주광역시당과 녹색당 광주광역시당을 비롯한 환경단체가 반대하고 있고 강기정 광주광역시장도 유보 입장을 내놓았다.[1]][# 다만 국립공원은 최근 환경부에서 허가를 안 내주기에 현실적으로 어려운 측면도 있다.[10]
  • 코스트코 : 입점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 테마파크 : 우치공원이 있지만 시설이 낙후되어 시설 현대화가 진행 중이며, 그 노력의 일환으로 75m 높이의 대관람차 '빅 아이'가 완공되어 운영 중이다. 그러나 다른 광역시에 소재한 테마파크인 이월드나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과 비교하면 아쉬운 것이 사실이다. 2022년 1월 10일에 광주광역시청이 EBS와 업무협약을 통해 첨단지구 쌍암동 쌍암공원에 EBS 캐릭터랜드를 조성하기로 합의했다. # 그러나 부지면적이 협소하여 그 규모가 작을 것으로 예상되고 EBS 캐릭터랜드는 어린이 전용 테마파크이다. 과거 어등산에 테마파크 조성이 논의된 바 있으나, 현재 답보상태이다. 울산광역시에도 테마파크는 없다.
  • 특급 호텔 : 앞서 언급된 광주신세계 복합쇼핑몰 유치가 보류되면서 없는 일이 되었다. 그나마 광주광역시에서 가장 고급 호텔이라면 상무지구에 있는 라마다 호텔과 홀리데이인 호텔이다.
  • 현대아울렛 : 동탄신도시청주시에도 입점이 확정되었는데 광주광역시에는 입점할 기미가 보이지 않으나 더현대 광주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기는 하다.


전라북도 사례

전주에코시티에 코스트코 전주점 입점을 막은 김승수 전 전주시장의 사례가 있다. 게다가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이 입점하려고 한 것을 시장 직권으로 막고 그곳에 하나로마트를 입점시키려다가 주민들의 반발을 산 적이 있었다. 당시 코스트코를 반대하는 이유로 "아이들이 외국 냉동식품에 맛을 들이면 안 된다"는 궤변을 늘어놓았다.

익산시 왕궁물류단지에 입점할 예정이었던 코스트코에 대해 정의당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 등은 "왕궁에 코스트코가 입주하면 전북지역 중소상공인에게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고 반대했다.


선거

광주광역시의 국회의원 선거구

전라남도의 국회의원 선거구
동구·남구 갑 동구·남구 을 서구 갑 서구 을
북구 갑 북구 을 광산구 갑 광산구 을

광주광역시에는 8석의 국회의원 선거구가 있다.


시장

역대 광주광역시장
대수 성명 정당 재임기간
민선(民選)
7대 송언종 민주당 1995년 07월 01일 ~ 1998년 06월 30일
8대 고재유 새정치국민회의 1998년 07월 01일 ~ 2002년 06월 30일
9대 박광태 새천년민주당 2002년 07월 01일 ~ 2006년 06월 30일
10대 민주당 2006년 07월 01일 ~ 2010년 06월 30일
11대 강운태 민주당 2010년 07월 01일 ~ 2014년 06월 30일
12대 윤장현 새정치민주연합 2014년 07월 01일 ~ 2018년 06월 30일
13대 이용섭 더불어민주당 2018년 07월 01일 ~


학교



틀:광주광역시의 대학


각주

  1. 세월호 해상 사고 이후 안산이라는 도시가 세월호 추모의 도시로 바뀌어 가는 것과도 동일한 현상이다. 지금도 더 많은 기억의 공간, 추모 공원을 만들고 있다.
  2. 알파벳-가나다 순으로 정리했으며 타코벨처럼 광주광역시에 없지만 다른 지역에도 아예 없는 체인점이나 과거에 존재한 적이 있는 것들은 제외되었다.
  3. 참고로 신세계가 진출해서 지역 1위를 달성하지 못한 도시는 천안시가 유일하다.
  4. 정작 2020년대부터는 갤러리아의 본거지인 충청권 주민들, 특히 대전광역시천안시에서는 갤러리아에 대해 부정적 여론이 많다. 갤러리아 지점들이 지역기반과 명품브랜드 유치력만 믿고 내부 리모델링이나 쇼핑환경 개선 등에는 소홀하기 때문이다.
  5. 이용섭 전 광주광역시장은 호반써밋이 완공된 이후에 고층 건물의 층수를 40층으로 고도제한했다.
  6. 게다가 다른 광역자치단체들과 비교하면 마천루 높이 순위가 뒤에서 두 번째로 매우 낮다. 참고로 꼴찌는 경상북도이지만 경산시에 높이 232.6m의 펜타힐즈 W가 건설이 확정되면 광주광역시의 마천루 높이 순위는 꼴찌가 될 예정이다.
  7. 참고로 인구 규모가 비슷한 대전광역시는 래미안 출범 초기인 2002년 7월에 서구 가장동에 27개동(1차 101~117동, 2차 201~210동) 2,398세대의 래미안 아파트가 들어섰다.
  8. 레고를 다루는 유튜버인 꾸삐도 영상을 통해 자신의 고향이 광주광역시다보니 전라도 지역에 레고 스토어가 없다는 것이 아쉽다는 입장을 밝혔다.
  9. 특히 광주신세계 복합쇼핑몰 계획이 보류되고 대전신세계가 생겼을 때 대전광역시에 레고 스토어가 입점한 것도 모자라, 수도권에만 계속 런칭되는 상황에서 2022년 12월에 울산광역시에도 레고 스토어가 입점하자 더더욱 분노섞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10. 예외적으로 설악산에는 케이블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