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敎育課程) 흔히 커리큘럼(curriculum)은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 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 및 학습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말한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과 교육 내용, 교수 활동 및 자세까지 확장하여 말할 수 있으며 교육 접근 자세 자체도 커리큘럼으로 파악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는 평가방법을 포함하여 교수방법까지 언급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대한민국 교육과정이라고 부르며, 교사는 원칙적으로 이 내용을 벗어나서 교육을 해서는 안 된다.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1]에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교육과정의 중요성

교육과정은 단순히 교육 내용을 체계적으로 만든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 가에 대한 자세한 목록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양심에 따라서 교육을 할 수는 있지만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을 함부로 가르칠 수 있는가는 논란이 있다.

현재 교육과정은 제7차 교육과정을 따르고 있으며 2007년 이후 몇 차례의 개정을 하고 있다.

교육과정에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는 일부는 교육과정 자체가 좌파에 유리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고, 전교조 교사들이 교육과정에 나오지 않는 내용을 함부로 가르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과정의 틀을 무너뜨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자유민주주의 발전에 대해서 언급한 부분의 소항목이 발췌개헌에서 시작하지만, 사실은 해방이후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사회과의 교육과정의 내용

교육과정의 일부를 사례로 들어본다. (사회과 교육과정 제 2015-74호)

(7) 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 8・15 광복부터 현재까지를 다룬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세계 질서가 재편되고 냉전이 시작되는 속에서 대한민국이 수립되는 과정, 북한 정권의 전면적 남침으로 발발한 6・25 전쟁의 전개 과정, 그리고 전쟁으로 인한 피해를 살펴본다. 전후 권위주의 체제에 저항하며 자유 민주주의적 기본 가치를 실현하고자 했던 민주화 운동의 결과로 이룩된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과 눈부신 고도 경제 성장의 과정 및 그로 인한 사회・문화의 변화상을 살펴본다. 또한 1980년대 후반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와 탈냉전,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졌음을 확인하고, 동북아시아의 역사 갈등과 과거사 문제 등에 대해 올바른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 [10한사07-01]8・15 광복 이후 전개된 대한민국의 수립 과정을 파악하고, 6・25 전쟁의 발발 배경 및 전개 과정과 전후 복구 노력을 살펴본다.
  • [10한사07-02]4・19 혁명으로부터 오늘날까지 이룩한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을 이해한다.
  • [10한사07-03]경제 성장의 성과 및 과제를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문화의 변화 내용을 설명한다.
  • [10한사07-04]북한 사회의 변화와 오늘날의 실상을 살펴보고, 평화 통일을 위해 남북한 사이에서 전개된 화해와 협력의 노력을 탐구한다.
  • [10한사07-05]동북아시아의 역사 갈등, 과거사 문제 등을 탐구하여 올바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한다.


(가) 학습 요소

소주제 학습 요소
대한민국 수립과 6・25 전쟁 냉전,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 모스크바 3국 외무 장관 회의, 찬・반탁, 미・소 공동 위원회, 좌우 합작 운동, 제주 4・3 사건, 남북 협상, 5・10 총선거, 제헌 헌법, 대한민국 수립, 반민족 행위 특별 조사 위원회, 농지 개혁, 북한 정권 수립, 북한군의 남침, 유엔군 참전, 인천 상륙 작전, 중국군 참전, 1・4 후퇴, 정전 협정, 이산가족, 한・미 상호 방위 조약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 발췌 개헌, 사사오입 개헌, 3・15 부정 선거, 4・19 혁명, 장면 내각, 5・16 군사 정변, 한・일 협정, 베트남 파병, 유신 체제, 부・마 민주 항쟁,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6・29 민주화 선언, 대통령 직선제 개헌
경제 성장과 사회・문화의 변화 원조 경제, 삼백 산업, 경제 개발 5개년 계획, 수출 제일주의 정책, 중화학 공업화 정책, 중동 건설, 3저 호황, 신자유주의 정책, OECD 가입, 외환 위기 극복, 새마을 운동, 전태일 분신 사건, 도시화, 사회 양극화, 대중문화
북한의 변화와 남북 간의 평화 통일 노력 주체사상과 세습 체제, 천리마 운동, 7・4 남북 공동 성명, 이산가족 상봉, 남북한 동시 유엔 가입, 남북 기본 합의서, 6・15 남북 공동 선언, 탈북자
현대 세계의 변화 샌프란시스코 강화 조약, 전후 보상 문제, 일본군‘위안부’, 독도 수호, 동북공정

(나) 성취기준 해설 • [10한사07-05] 동북아시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영토 문제, 역사 갈등, 과거사 문제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파악하게 한다. 중국의 동북공정, 일본군‘위안부’ 문제, 일본의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 등이 그 예에 해당된다. 독도는 역사적으로 명백한 우리의 고유 영토이며, 현재 우리가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다. 그러므로 독도에 대해서는 영유권 문제가 아니라 역사 문제로 접근하여야 하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는 올바른 역사관과 주권 의식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이들 문제에 대한 역사적 탐구와 인식을 바탕으로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공동 번영을 모색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6・25 전쟁의 전황이 나타난 지도를 제시하여 전쟁의 전개 과정을 파악하도록 하고, 당시의 사진 자료를 활용하여 전쟁의 참상을 이해하도록 한다. 여러 민주화 운동 당시 발표된 자료를 바탕으로 사료 학습을 실시하여 당시 제기된 민주화 요구를 파악하는 수업을 할 수 있다. 남북한 사이에 전개된 평화 통일 노력을 각 모둠별로 역사신문으로 제작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때 학생들이 평화 통일의 당위성과 앞으로의 통일 정책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민주화 운동과 관련된 사료 학습 후 질문지를 풀게 하여 사료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다. 남북한의 평화 통일 노력을 주제로 제작한 역사신문의 결과 평가, 통일 노력의 성과물을 정리한 포트폴리오 평가 등을 평가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역사신문 만들기 수업에 따른 결과물 평가는 역사신문에 실린 내용이 평화 통일 노력이라는 주제에 부합하는지의 여부와 사실의 정확도 등을 평가할 수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