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나무위키의 찰리 커크 죽음에 대한 모욕적 왜곡.png

나무위키의 문제점 중 대표 사례로 뽑을 수 있는 것들을 모은 문서이다.

위의 이미지처럼 나무위키는 공정성을 표방하며 악의적으로 독자의 비판적 사고력을 약화하고 그들만의 좌편향적 정보를 주입하려 한다. 어떻게 한 사람의 죽음마저도 어떻게든 지들 입맛에 맞게 편향적으로 서술하는가?

1.1. 법적인 문제

나무위키를 운영하는 umanle S.R.L.은 상당히 많은 법적 문제를 가진 상태다. 대표적인 예시론 리그베다위키의 정보를 무단 크롤링 한 것과 커뮤니티 계열의 사이트인 아카라이브 내에서의 성범죄가 있지만 이 둘 말고도 정말 많은 법적 문제가 존재한다.

1.1.1. 리그베다위키와의 관계

이이제이를 안할 수가 없네;;

본 문서는 당시 리그베다위키의 문서들을 무단으로 크롤링한 나무위키 설립자인 namu 등의 패악질을 잘 보여주고 있어 페미위키거긴 해도 넣게 됐다.

(단, 페미위키의 대부분 문서는 쓰레기임으로 본 링크만 보자.)

여하튼 나무위키는 청동한테 고소당하는게 무서웠는지 해외에 지사를 두는 짓거리를 통해 법적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중이다.

1.1.2. 그 외 문제

1.1.2.1. 아카라이브 내의 성범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n번방에 버금간다.

1.2. 친 공산주의적 행태

나무위키의 멸칭 중 하나로 '좌무위키'가 존재하는 이유를 여실히 알 수 있을 만큼 그들의 친 공산주의적 행태는 교묘하면서도 노골적이다.

1.2.1. 나무위키의 친북코드

1.2.2. 나무위키의 친중코드

1.2.3. 나무위키의 친러코드

1.3. 극도로 편향적이며 악의로 가득찬 단어사용

무안공항 참사의 문서 제목을 '제주항공 2216편 활주로 이탈 사고'로 해놓은 모습

무안공항 참사라고 하면 전라도에서 화내니까 원래 참사가 일어난 공항명을 제목으로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항공사를 제목에 집어넣은 모습이다.

위의 링크는 가장 대표적인 예 중 하나로

본인들에게 유리하기만 하다면, 말 자체가 논리에 위배되더라도, 원칙과 진실에 반하더라도 그 표현을 쓰는게 이놈들의 본질이다.

1.4. 민주화 운동 관련 비방

1.5. 엘리트주의

1.6. 반민주주의적인 토론 규정과 좌편향적 제재 남발 문제

1.6.1. 우남위키 비방 글

1.6.2. 조롱의 일상화

1.6.3. 극우 프레임 씌우기

1.7. 내로남불/아전인수

"무조건적인 나무위키 배척과 그로 인한 폐해" ㅇㅈㄹ.png

[1] 지들도 찔리긴 하는지, 지들 욕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든 반박을 쓴 모습이다. 근데 나무위키 내 우남위키 문서 등을 보면 대체 뭔 생각을 하는건지 이해할 수 없는 노릇이다. 이처럼 나무위키는 내로남불의 달인이다.

1.8. 공정 코스프레

다음 링크는 나무위키가 공정성을 표방하면서 얼마나 좌편향된 정보로 이용자들을 세뇌하려 드는지를 보여주는 예시로써 제시했다.

개인적으론 젊은 세대를 포함해 사람들을 세뇌시키는 데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은 메불쇼나 김어준 털보의 뉴스공장이 아니라 나무위키다.

자, 이 링크 내의 편협한 왜곡들 중 대표적인 것만 반박해 보겠다. (가능하다면 모든 것에 대해 반박하고 싶으나 그럴 경우 뻘문서화가 진행될 것이 우려돼 대표적인 것만 추리겠다. 독자 여러분이 직접 비판적 사고를 하며 본 링크의 거짓 우롱들을 반박하는 것 또한 좋다.)

  1. 대통령 권한대행의 헌재 재판관 임명
    우선 이 경우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 때와 입장이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대놓고 지들이 모순을 저지른 것이다. 박근혜 때는 대통령 권한대행이 헌재 재판관을 임명하는 것에 대해 반대했던 이들이 정작 윤석열 때는 찬성했다. 추미애 의원의 경우 박근혜 대통령 탄핵 때는 황교한 권한대행의 헌재 재판관 임명을 반대했으면서[2] 윤석열 대통령 탄핵 때는 한덕수 권한대행이 헌재 재판관 임명을 조속히 임명하라고 했다.[3] 왜 이런 일구이언을 했냐 하면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때는 이미 지들이 충분히 자기편을 꽂아놨어서 굳이 변수를 안 만들려 했던 것이고 윤석열 대통령 탄핵 때는 헌재 재판관이 6명밖에 안되는 상황이었는데 탄핵이 인용되려면 6명 이상 탄핵에 찬성해야 하는 상황이었어서 추가하려고 든 것이다. 한 마디로 손바닥 뒤집듯 말을 바꾸는 것들이란 것이다.
  2. 탄핵의 정당성 운운
    탄핵의 정당성 운운.png
    A} 비상계엄 선포
    '헌재의 판단이 타당한가' 라는 일말의 비판적 사고조차 하지 않은 채 헌재 판결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듯 윤석열 대통령이 한 비상 계엄의 정당성을 부정하려 드는 모습에 역겹다는 말만큼 잘 어울리는 표현도 없을 것이다. 비상계엄 선포의 조건은 헌법 제 77조 제 1항에 따라 '대통령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있어서 병력으로써 군사상의 필요에 응하거나 공공의 안녕질서를 유지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계엄을 선포할 수 있'으며 계엄법 제2조(계엄의 종류와 선포) 제3항에 따라 '경비계엄(警備戒嚴)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있어서 사회질서가 교란되어 일반 행정기관만으로는 치안을 확보할 수 없는 경우에 선포한다'고 돼있다. 대표적인 예산 삭감으로 특활비(기밀 유지가 요구되는 정보 및 사건 수사, 기타 이에 준하는 외교·안보, 경호 등 국정 수행 활동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를 꺼내자면 이를 0원으로 삭감한다는 것은 기밀성이 요구되는 활동에 심각한 타격을 입힘으로써 일반 행정기관만으론 치안 확보를 힘들게 만든다. 주로 특활비를 사용하는 기관들로 검찰, 경찰, 국정원 등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라. 또한 이러한 전액삭감은 대한민국 헌정사상 전례가 없는 초유의 일이었다. 정작 찢재명이 대통령(이라고도 부르기 힘든, 정통성이 없는 놈이지만)이 되자 보란듯이 특활비를 다시 늘렸다.
    B}포고령 1호


1.8.1. 고인 모욕

공정 코스프레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수위의 항목이라 별도의 하위 문단에 서술한다.

나무위키의 찰리 커크 죽음에 대한 모욕적 왜곡.png

https://namu.wiki/w/%EC%B0%B0%EB%A6%AC%20%EC%BB%A4%ED%81%AC%20%ED%94%BC%EC%82%B4%20%EC%82%AC%EA%B1%B4

본 이미지는 나무위키가 찰리 커크라는 인물을 극우로 낙인찍고 '생전의 논란'같은 개소리를 들먹이며 생전 행적에 대한 평가가 엇갈린다는 식으로 끝까지 자기들한테만 유리한 서술을 하려는 모습을 보여준다.

1.9. 아무때나 남발하는 좌편향적 잡설들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정치와 무관한 게임 등의 취미 계열 문서에 조금이라도 좌빨들에게 유리한 잡설이 연관돼 있을 시 바로 문서에 추가해버리는 것이 있다. 원래 이 문단에 대표적인 예시 몇 가지만 수록할 예정이었으나 너무도 많은 예시들 때문에 나뮈병들이 주로 링크를 거는 문서들의 역링크 문서 목록의 링크를 거는 것도 병행하겠다.

1.9.1. 12.3 비상계엄

12.3 계몽령으로 향하는 여러 문서들 목록(나뮈병들이 정말 온갖 데 정치얘기를 섞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대표 적인 예시도 몇 가지 보이겠다. 일본 애니메이션(봇치 더 락)조차 내버려두질 못하는 나뮈병들.png[4]


1.10. 함께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