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직역하면 늙은 총각, 즉 나이 많은 미혼 남성을 뜻한다. 여성의 경우에는 노처녀라고 한다.

노총각의 나이기준

명확하게 몇 살 부터 노총각이라는 정의는 없지만, 보통 30대 후반 이상의 미혼 남성을 일컫는 말이다. 2017년 기준 대한민국 남성의 초혼 연령은 만으로 약 33세인데 2017년 기준 대한민국 남성의 평균적인 초혼 나이다.

다시 말해, 33세 정도에 결혼 한다면 평균적인 나이에 결혼 한다고 볼 수 있겠지만, 만 35세 이상 부터는 노총각이라고 할 수 있다.

80년대 90년대 기준으로는 30대 초반만해도 노총각이라고 했다. 당시 드라마였던 tv손자병법을 봐도 32살 정도만 되도 노총각으로 주위에서 왜 결혼 안하냐고 성화여서 고민인 남자에 대한 에피소드가 나온다.



상세

80~90년대 한국의 성비 불균형 현상으로 인해 결혼 적령기 세대의 남초 현상으로 결혼대란이 훨씬 더 심해질 것이며 뒤이어 노총각이 앞으로 크게 늘어날 전망이 매우 크다. 1980년대 중후반~1990년대 초중반 연령대의 남자들은 사실상 20% 이상이 결혼적령기(20~30대)가 넘어가도 결혼을 못하게 된다는 통계도 있다. 그러나 2002년생 이후 출생자는 어느정도 희망이 있다 왜냐하면 이때 출생한 사람부터 정상성비에 수렴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최근들어 중매 국제결혼이 감소세를 달리고 있는 이유는 결혼자체를 기피하는 남성들의 증가로 인한 경우가 많다 특히 한국에서는 당최 긍정적인 평가라고는 없는 결혼을 비관하는 시선이 많아지며 결혼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자체가 줄고 있다. 연애 자체를 안 하겠다는 건 아니지만 연애의 결실이 반드시 결혼이어야 하냐는 것. 비혼 자체에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자유롭고 제약없는 독자적 취미 생활을 즐기고 싶어하는 심리, 아니면 그게 아예 독신주의까지 이른 경우, 요즘 성행하는 비혼주의, 자국 여성 혐오 등등. 여러 복지, 인프라가 발달하면서 독신 생활의 불편함도 줄었거니와, 경제와 함께 점진한 가치관도 한몫한다. 사실 남자 중에 부모와 주변 친구, 친지들의 닥달만 아니라면 그렇게까지 결혼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생각해 보자


일본에서 90년대 버블경제 붕괴 시절부터 위와 유사한 현상이 일어났고, 한국 역시 급속도로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통계청 자료만 봐도 40대 이상 한국 노총각들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일본은 여기보다 한 술 더 떠서, 경제가 회복되는데도 아예 일본남성들 사이에 결혼을 꺼리는 혐혼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다. 경제불황 시기에 혼자 사는 것은 익숙해지고 여성의 과도한 요구에 지쳐 독신으로 자유롭게 지내던 남성문화 영향으로, 이젠 경제력과 관계없이 결혼 자체를 아예 기피하고 연애는 물론 여성 자체까지 귀찮게 생각하는 젊은 일본남성들이 폭증해 버린 것. 즉 한국도 이와 비슷한 길을 걷게 될것이다 (한국이 일본의 20년 뒤라는걸 생각해라)



노총각이 되는 이유

1. 외모 부족 (운동을하는것이 좋다 )

2.사회성 부족

3. 청년실업 증가로 인해 갈수록 늦어지고 어려워지는 취업

4.여자와 깊은관계를 이어나갈 수 없고 짧은 연애만 지속함

5.경제력, 책임감이 없는 경우( 남자를 돈으로만 보거나 분수에 맞지 않게 남성의 돈을 따지는건 잘못된일이지만 결혼할때 누구하나라도 경제력이 없으면 2세의 학업,건강,취미,일상생활등에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그러니 2세를 부양할 경제력과 책임감이 없으면 딩크족이 되거나 연애만해라 물론 연애를 못할정도로 사정이 어려울순 있는데 그런사람은 많지 않다 그리고 21세기에 책임감을 강요하는 파시즘적 사고는 잘못되었기에 남자라는 이유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질필요 없다 2세를 낳아 키우는건 고3 수험생시절 뺨칠정로도 막대한 책임감과 감정노동이 필요하므로 결혼하지 않고 자유롭게 여행다니고 고양이를 키우면서 사는것도 좋은 삶의 방식이다)

6. 일과 학업에서의 성공을 추구하다 보니 나이가 들어서 결혼할 상대를 찻지 못하는 경우

7.여성공포증

8.가정폭력의 경험이 있는 경우

9.결혼 전제의 연애에 아예 관심이 없는 경우

10.동성애자인 경우

11.혼자있는거 자체가 좋은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