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바보들은 크리스 무니(Chris Mooney)가 2012년 저술한 보수주의 비평서이다.

이 책의 원제는 The Republic Brain 으로 공화당원의 뇌라는 의미였지만, 출판사는 보수주의를 조롱하는 입장의 똑똑한 바보들이라고 제목을 변경해서 이 책이 보수주의를 조롱하기 위해서 번역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미국의 보수주의자들이 가지고 있는 사이비과학적인 내용을 믿고 있는 보수주의자들의 비과학적인 주장을 하나 하나 반박한 책이다. 이 책이 주장한 많은 내용은 그 자체가 상당 부분 사실이지만, 이 책의 가장 큰 문제는 진보주의자들이 가지고 있는 비과학적인 주장에 대해서는 검토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미국의 보수주의자들은 일반적으로 신앙심이 강한 편이므로 진화론을 부정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지구 온난화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사람들이 많다. 이 점은 분명히 비평받아야 하지만, 진보주의자들은 통일된 특정 사상을 믿는 것이 아니라 각자 개인적인 사상을 가지는 경우가 많을 뿐 잘못된 신념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엄청난 사례가 있으나, 대개 신문이나 방송의 리포터는 보수주의자들이 믿고 있는 신념만을 질문하기 때문이다[1].

이와 반대로진보주의자 입장에서 보수주의자들의 생각을 이해하고자 쓰여진 책으로는 조나단 하이트의 바른마음이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