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 1605.jpg
이름
라자스탄의 자이푸르
영어명
Jaipur City, Rajasthan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710 ha
등재기준
(ii)[1](iv)[2](vi)[3]
지정번호

라자스탄의 자이푸르(Jaipur City, Rajasthan)는 인도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2019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인도의 북서부 라자스탄 주에 있는 성벽으로 둘러싸인 자이푸르 시는 1727년 사와이 자이 싱 2세에 의해 설립되었다. 언덕 지형에 위치한 지역의 다른 도시들과는 달리, 자이푸르는 평야에 세워졌고 베딕 건축에 비추어 해석된 격자 계획에 따라 지어졌다. 이 거리에는 중앙을 가로지르는 지속적인 식민지 개척이 특징이며, 초파르라고 불리는 큰 공공 광장을 조성한다. 주요 도로를 따라 지어진 시장, 상점, 주거지, 사찰들은 균일한 외관을 가지고 있다. 이 도시의 도시계획은 고대 힌두교와 초기 현대 무갈은 물론 서구 문화권의 사상교류를 보여준다. 격자계획은 서구에서 우세한 모델인 반면, 도시 부문별 조직(초크리스)은 전통적인 힌두교 개념을 가리킨다. 상업 수도로 계획되어 있는 이 도시는 오늘날까지 지역 상업, 장인, 협동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


각주

  1. 인간의 창의성으로 빚어진 걸작을 대표할 것
  2. 인류 역사에 있어 중요 단계를 예증하는 건물, 건축이나 기술의 총체, 경관 유형의 대표적 사례일 것
  3. 사건이나 실존하는 전통, 사상이나 신조, 보편적 중요성이 탁월한 예술 및 문학작품과 직접 또는 가시적으로 연관될 것 (다른 기준과 함께 적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