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레오파르트 2는 서독의 크라우드 마파이사가 개발한 3세대/3.5세대 주력 전차이며, M1 에이브람스와 함께 세계 최고의 전차라는 위치를 지키고 있는 강력한 주력 전차이다.
상세
소련에서 T-62가 등장하며 기존의 레오파르트 1로는 서독이 안보를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이 오게된 1960년대, 독일은 KPZ-70이라는 좋은 기술력을 모조리 때려박은 최강의 주력전차를 개발했다. 다만 KPZ-70을 뽑을바엔 레오파르트 1 5대를 뽑을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비싸다는 문제가 KPZ-70에 생기며, KPZ-70 프로젝트는 중단되었다. 서독은 KPZ-70처럼 가격이 심각하게 비싸지 않은, 생산성, 가격을 고려한 전차가 필요했고, 크라우드 마파이사는 이 요구에 응답해 레오파르트 2A0을 내놓게 된다. 레오파르트 2는 강력한 방호력을 제공하는 복합장갑, 지금까지 쓰일 정도로 강력한 120mm 라인메탈제 주포를 장착하였으며, 생산성도 좋고 가격 또한 KPZ-70보다 낮아 레오파르트 2는 대량으로 독일에 배치되고 NATO 국가들도 많이 채택해서 사용하고 있다.
성능
최초의 실용 3세대 전차 답게, 레오파르트 2는 당대 전차들을 압도하는 능력치를 갖추고 있다. 레오파르트 2는 맥주잔을 올려놓고도 한방울도 흘리지 않을정도로 안정적인 2축 스태빌라이저를 장착해 기동간 사격이 가능하며, 120mm 라인메탈제 주포를 탑재해 1970년대의 소련군 MBT들을 모조리 전면에서 격파할수 있으며 현세대 러시아군 전차들조차 다 뚫어버릴 정도로 강력한 화력을 보유했고, 레오파르트 2는 날개안정분리철갑탄의 위력 증대에 유리한 활강포를 탑재했으며 날씨 변화, 풍향에 민감한 활강포탄을 정확히 꽂아넣기 위해 각종 센서들까지 장착해 정확도 또한 강선포급으로 좋은데다 포구초속도 강선포보다 빠르기에 날탄에 더 많은 에너지를 실을수 있다. 또한 방호력은 복합장갑, 공간장갑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포탑 기준으로 강판에 대해 최대 1679mm 관통력을 가지는 전차포탄을 막아낼수 있으며, 반응장갑과 달리 다회 방어가 가능해 지속 전투에도 유리하며 엔진 출력 또한 강력하여 기동성을 위해 출력을 포기한 기존 레오파르트1보다 빠른 속도를 낼수있게 하며, 항속거리 또한 450km 이상으로 전략기동성에서 우수한데다 구경 대비 관통력이 높아 더 많은 탄환을 적재할수 있어 지속전투력 또한 우수하다.
장점
긴 항속거리
레오파르트 2는 450km 이상의 긴 항속거리를 가지고 있다. 즉, 다른 전차에 비해 연비가 매우 좋기에 전략기동성이 매우 우수하다.
빠른 최고속도
레오파르트 2는 강력한 날탄, 대전차고폭탄에 대한 방호력을 갖추고도 최고속도를 위해 장갑을 포기한 레오파르트 1보다도 기동성이 뛰어나며 최고속도는 시속 70km/h 이상이며 토크 또한 V10 엔진을 사용한 레오파르트 1보다 트윈 터보가 장착된 디젤엔진을 사용하기에 더 강력하다.
강력한 화력
레오파르트 2는 2A5까지 120mm 44구경장 라인메탈제 주포를 장착하고, 2A6부턴 55구경장 주포를 장착해 강력한 화력을 보유하며 M1 에이브람스를 제외한 현존하는 모든 MBT를 전면에서 격파할수 있다.
강력한 방호력
레오파르트 2는 포탑 기준 최대 방호력이 강판기준 1670mm이며, 소련군 MBT의 주포들이 뚫을수 없는 지경인데다 하드킬 APS까지 장착해 대전차 미사일, 드론에 대한 방어력도 뛰어나다.
높은 사격 정확도
레오파르트 2는 1970년대에 개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온도, 풍향에 민감한 활강포를 최대 정확도로 사격하기 위해 온도, 풍향에 따라 조준을 보정해주는 사격통제장치를 장착했으며 기동간 사격이 가능하게 해주는 2축 스태빌라이저, 레이저 거리 측정기까지 장착해 더더욱 높은 정확도를 보여준다.
단점
없는 신차
레오파르트 2는 현재까지 새로 생산되지 않고 계속 개량, 부품 교체만을 해가며 유지된 전차이기에 새로 레오파르트를 도입하는 나라들은 신차를 받을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레오파르트 2는 시대에 뒤떨어졌는가?
현재부턴 더이상 아니다. 유럽의 안보위협과 독일의 군축 중단, 군비 재증강으로 인해 레오파르트 2는 지속적으로 개량형이 출시되었으며 레오파르트 2A7V, 엔진 출력을 1600마력으로 올린 레오파르트 2A8까지 개량형이 출시되고 있다.
실전 경험이 부족해 좋은 전차가 아닌가?
레오파르트 2는 실전 경험을 많이 하는 M1 에이브람스, 메르카바등의 전차들의 개량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량을 거치고 있으며, 개량이 타국 전차들의 실전 경험을 반영하기에 이미 치른것과 마찬가지이다. 레오파르트 2는 트로피 APS, 시가전 증가장갑 키트등의 실전을 바탕으로한 개량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러우전을 바탕으로 안티드론 시스템까지 장착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