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이름
로벤 섬
영어명
Robben Island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475 ha
등재기준
(iii)[1](vi)[2]
지정번호

로벤 섬남아프리카공화국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1999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로벤 섬은 17세기에서 20세기 사이에 감옥,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집단을 위한 병원, 그리고 군사기지로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그것의 건물들, 특히 20세기 후반 정치범들을 위한 최고 보안 교도소의 건물들은 민주주의와 자유가 억압과 인종차별을 이겨냈던 방식을 보여준다.

그 삽화적 역사에서 살아남은 것은 17세기 채석장, 1755년에 죽은 하디제 크라마트의 무덤, 19세기 예배당과 파소나주, 작은 등대, 나환자 교회 등 행정건물의 '마을'과 나환자촌의 유일한 유골, 항구 주변의 버려진 제2차 세계대전의 군사구조물, 그리고 삭막하고 펑크(Func.아파르트헤이트 시대의 최대 보안 감옥은 1960년대에 시작되었다.

로벤 섬의 상징적 가치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격리된 불행한 사람들을 위한 감옥과 병원으로서 침울한 역사에 있다. 이는 1990년대 비인간적인 인종차별주의 정권이 남아공 국민들에 의해 거부당하고 섬에 투옥된 정치범들이 오랜 세월이 흐른 뒤 자유를 얻으면서 막을 내렸다.


각주

  1. 현존하거나 이미 사라진 문화적 전통이나 문명의 독보적 또는 적어도 특출한 증거일 것
  2. 사건이나 실존하는 전통, 사상이나 신조, 보편적 중요성이 탁월한 예술 및 문학작품과 직접 또는 가시적으로 연관될 것 (다른 기준과 함께 적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