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래시(Reportrash)[1]는 기사를 자신들만의 기준으로 자동으로 분석하여 자기들이 보기에 쓰레기라고 판단된 기사와 기자를 저장하는 사이트다.

로고

개요

기사와 기사, 미디어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기레기와 기사를 박제하는 사이트로 이미 제보된 기사도 여러번 제보 가능하여 기레기 순위와 쓰레기 기사, 언론사의 순위를 매겨준다.

특징

언론 미디어와 기자의 실명 등 상세하게 카테고리를 나눠 문제 있는 기사를 제보하고 있으며 기사평가, 기사 원문보기, 태그, 연관기사 등 기사 제보에 대한 화면이 직관적으로 구현되어 있다.

또한 어떤 언론사가 가짜뉴스로 제보된 기사가 가장 많고 어떤 기자가 좋아요/싫어요를 많이 받았는지를 확인하는 게시판이 있어 가짜뉴스를 양산해내는 언론사와 기자를 보다 쉽게 볼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문제

쓰레기 기사라고 판명된 기사의 언론사에 조선일보, 뉴데일리, 한국경제, 중앙일보 등 보수라고 불리우는 언론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한겨레, 경향신문,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등 좌파 매체는 거의 없다.

또한 어떠한 기준으로 이 기사가 왜곡인지, 가짜뉴스인지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신고된 기사에 들어가보면 기사 평가에 가짜뉴스, 악의적 헤드라인, 사실왜곡, 통계왜곡, 잘못된 인용, 오보, 헛소리, 선동, 기타 카테고리가 있고 이를 선택할 수 있는데, 어떤 부분이 가짜고, 왜곡이며, 잘못된 인용, 선동, 오보인지에 대한 근거를 전혀 제시하고 있지 않다.

평가

사실에 기반해 언론 미디어를 평가하는 사이트가 아니라 자신들 보기에 불편한 기사와 언론사를 가짜뉴스로 낙인찍고 공격하기 위한 저급 사이트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