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이름
메크네스 역사 도시
영어명
Historic City of Meknes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 ha
등재기준
(iv)[1]
지정번호

메크네스 역사 도시모로코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1996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역사도시 메크네스(Meknes)는 민·군 건축(카스바)과 예술 작품의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서기 1061년 알모라비드족이 군사 거점으로 세운 그 이름은 8세기 타필랄레트까지 거슬러 올라가 모로코 동부를 지배했던 위대한 베르베르 부족 메카사(Meknassa)에서 유래했다. 지리적으로는 미들 아틀라스와 제룬의 프리 리판 마시프 사이의 사스 평야에 눈에 띄게 위치해 있다. 고대 사회경제적 구조를 증언하는 메디나의 흔적과 술탄 물레이 이스마일(1672-1727)이 만든 제국주의 도시를 담고 있다. 오늘날 이 역사적인 도시의 존재는 이 도시유산에 보편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급변하는 도시환경 내에 위치한 희귀유적과 중요한 기념물들을 포함하고 있다. 두 앙상블은 서로 분리되는 일련의 성벽에 둘러싸여 있다. 메크네스는 히스파노-무오리쉬 양식으로 지어져야 한다는 건축적 관심 외에도 창시자의 웅장함을 반영해 알라우이 왕조 최초의 대작을 대표하고 있어 특히 관심이 높다. 그것은 또한 이슬람과 유럽 건축과 마을 계획의 요소들을 통합하여 도시 디자인의 주목할 만한 접근법을 제공한다.

9개의 기념비가 뚫린 높은 방어벽 뒤에는 25개의 모스크, 10개의 해맘, 궁전, 광활한 곡창, 폰두크 잔재, 민가, 알모라비드, 메리니드, 알라우이트 시대의 증언 등 주요 기념물이 있다.


각주

  1. 인류 역사에 있어 중요 단계를 예증하는 건물, 건축이나 기술의 총체, 경관 유형의 대표적 사례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