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 מֹשֶׁה
영어: Moses
그리스어: Μωυσής
라틴어: Moyses、Moses
아랍어: موسىٰ‎

개요

모세구약, 쿠란의 등장인물로 고대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이자 선지자이다. 기원전 16세기 또는 기원전 13세기 경에 활동한것으로 추측된다.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에서 탈출 시킨 인물로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만 신화적 인물로 볼 수 있다. 역사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록을 남긴 이집트와 주변 역사서에서 모세라는 이름은 등장하지 않는다. 모세라는 인물은 있을지 모르나 이스라엘을 탈출 시킨 그 모세라는 인물에 대한 기록이 전무하다.

애초에 이집트에서 이스라엘에 대해 기록조차 이스라엘 땅은 황폐화 되었다 이런 기록 정도 밖에는 없다. 출애국이라는 사건 자체를 역사학자나 고고학자는 허구로 보고 있다. 이집트로 부터 팔레스타인 자체가 그렇게 멀리 떨어져 있지 않아서 그 많은 인원들이 줄지어 이동 했다면 팔레스타인과 이집트 사이에 옴싹달싹도 할 수 없다. 이 사이를 40년동안 돌았다고 보기 힘들다.


토라라는 하는 5경을 모세가 집필했다고 믿는 신도들이 많지만(그래서 모세5경이라고 한다) 이것도 신학에서는 그렇지 않다 라고 본다. 토라에는 모세가 죽는 것까지 서술 되어 있고, 저자가 한명도 아니며 그것이 모세라는 근거도 없다.

유럽에서는 모세에 머리에 광채가 났다는 성경기록을 잘못 번역 오인해서 모세에서 광채가 아니라 뿔이 났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그래서 그 당시 모세의 조각상이나 그림에는 모세에 머리에 두개의 뿔이 달려 있다.

성경에 기록에 따르면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에 구해 왔지만, 정작 본인은 이집트 팔레스타인 사이에 사막을 돌다가 팔레스타인 땅에는 못 들어갔다. 이후 제사장직을 담당하는 레위 지파의 시조가 된다.

관련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