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 599.jpg
이름
모잠비크 섬
영어명
Island of Mozambique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 ha
등재기준
(iv)[1](vi)[2]
지정번호

모잠비크섬(포르투갈어: Ilha de Moçambique 일랴 드 모삼비크[*])은 모잠비크 북부에 위치한 섬이다. 모잠비크 해협과 모수릴만 사이에 있으며, 현재는 남풀라주에 속해 있다. 1898년까지 포르투갈령 동아프리카의 수도였던 곳이다

모잠비크섬은 모잠비크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1991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모잠비크 섬(Asland of Mozambique)은 모잠비크 공화국 남풀라 주 인도양의 모수릴 만 입구에 있는 본토 해안에서 4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석회암 산호초다. 1960년대에 건설된 다리는 섬과 육지로 연결된다. 이 섬은 동쪽으로는 고아 섬과 세나 섬, 두 개의 작은 무인도가 있는 군도를 형성한다.

섬 공동체는 10세기부터 인도양의 항행 역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것의 국제적 역사적 중요성은 서유럽과 인도 아대륙 사이의 포르투갈 해상 항로의 개발과 설립과 관련이 있다.

모잠비크 섬에는 두 가지 다른 형태의 주거지와 도시 시스템이 있다. 스와힐리의 돌과 석회 마을, 아랍과 유럽의 영향력은 북쪽에 있고, 마쿠티 마을(지붕 야자수 잎의 도시)은 남쪽에 있다. 돌과 석회도시는 행정 및 상업용 재산이 있는 곳으로 1507년부터 1898년까지 지속된 포르투갈 식민지 정부의 첫 번째 자리였다. 그 후 수도는 지금의 마푸토로 루렌소 마르케스로 이전되었다.모잠비크 섬의 도시적 천과 요새는 문화적 다양성에서 기인하는 건축과 건축 기법의 예외적인 사례로 반투, 스와힐리, 아랍, 페르시아, 인도, 유럽 출신 사람들의 상호작용을 들 수 있다.



각주

  1. 인류 역사에 있어 중요 단계를 예증하는 건물, 건축이나 기술의 총체, 경관 유형의 대표적 사례일 것
  2. 사건이나 실존하는 전통, 사상이나 신조, 보편적 중요성이 탁월한 예술 및 문학작품과 직접 또는 가시적으로 연관될 것 (다른 기준과 함께 적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