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 1298.jpg
이름
몸바사의 예수 요새
영어명
Stoclet House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1 ha
등재기준
(i)[1](ii)[2]
지정번호

몸바사의 예수 요새벨기에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2009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스토클릿 하우스는 위너 베르크스타테의 창조적 천재성에 대한 뛰어난 증언이다. 1905년부터 1911년까지 브뤼셀에서 이 운동의 창시자 중 한 명인 오스트리아의 건축가 요제프 호프만이 설계하고 지었는데, 이 작품이 바로 걸작이다. 비엔나 세시온 운동은 아르누보의 심오한 개념적이고 양식적인 갱신을 증명한다. 스토클릿 하우스는 20세기 초 서양에서 건축과 장식의 심미적 연구와 갱신을 특징으로 하는, 이 예술 운동의 가장 완성적이고 상징적인 실재물 중 하나였으며 지금도 그러하다. 스토클릿 하우스 장식은 코로만 모세르, 구스타프 클림트, 프란츠 메츠너, 리처드 루크슈, 마이클 포올니 등 위너 베르크스타트 출신의 매우 많은 예술가들이 작업한 작품이었다. 그들은 호프만의 지도 아래 내·외부 건축, 장식, 가구, 기능적인 물건, 정원 및 화단 등 모든 차원에 동시에 표현되는 게삼트쿤스트워크('전체의 예술 작품')를 성취하기 위해 일했다. 그 하원은 그것의 창조로부터 벨기에와 다른 나라의 많은 건축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건축에 있어서 아트 데코와 모던 무브먼트를 예고했다. 빈 세시온의 영향력과 20세기 초 유럽에 그 사상이 전파되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것은 예술의 이상적인 표현으로 의도된 뛰어난 미적 질과 풍요로움의 기념비를 증명한다. 모더니즘의 탄생과 가치에 대한 추구, 보존과 보존의 상태를 보여주는 진정한 아이콘은 주목할 만하다.


각주

  1. 오랜 세월에 걸쳐 또는 세계의 일정 문화권 내에서 건축이나 기술 발전, 기념물 제작, 도시 계획이나 조경 디자인에 있어 인간 가치의 중요한 교환을 반영할 것
  2. 인간의 창의성으로 빚어진 걸작을 대표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