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 231.jpg
이름
붉은 요새 복합단지
영어명
Red Fort Complex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49 ha
등재기준
(ii)[1](iii)[2](vi)[3]
지정번호

붉은 요새 복합단지(Red Fort Complex)는 인도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2007년에 등재되었다.


레드 포트 콤플렉스는 인도의 제5대 무굴 황제 샤 자한의 새로운 수도인 샤하나바드의 궁전 요새로 지어졌다. 거대한 붉은 사암벽으로 이름이 붙여진 이곳은 이슬람 샤 수리가 1546년에 건설한 오래된 요새인 살림가르와 인접해 있으며, 이 요새는 붉은 요새 단지를 이루고 있다. 민간 아파트는 나흐르-이-베히슈트(낙원의 스트림)로 알려진 연속 수로로 연결된 누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붉은 요새는 샤 자한 휘하에서 새로운 수준의 정교함을 가져다 준 무굴 창의성의 절정을 상징한다고 여겨진다. 궁전의 계획은 이슬람 시제품에 기초하고 있지만, 각 정자는 페르시아어, 티무리드, 힌두교 전통의 융합을 반영하여 무굴 건축의 전형적 건축 요소를 드러낸다.정원 디자인을 포함한 레드 포트의 혁신적인 계획과 건축 양식은 라자스탄의 후기 건물과 정원에 강한 영향을 주었다.


각주

  1. 인간의 창의성으로 빚어진 걸작을 대표할 것
  2. 현존하거나 이미 사라진 문화적 전통이나 문명의 독보적 또는 적어도 특출한 증거일 것
  3. 사건이나 실존하는 전통, 사상이나 신조, 보편적 중요성이 탁월한 예술 및 문학작품과 직접 또는 가시적으로 연관될 것 (다른 기준과 함께 적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