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이름
생루이 섬
영어명
Island of Saint-Louis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 ha
등재기준
(ii)[1](iv)[2]
지정번호

생루이 섬(Island of Saint-Louis)는 세네갈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2000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서아프리카의 해양 항구인 생루이 섬은 독특한 경관을 이루고 있다. 사실, 오늘날 세네갈 강 하구의 두 팔 사이에 낀 이 미미한 땅덩어리는 예외적인 환경 즉, 땅과 물의 미묘한 결혼 생활을 누리고 있다.

1659년 아프리카 대서양 연안에 프랑스계 전세기 회사로서 생루이 섬은 노예를 찾기 위해 일년 내내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유럽 무역상들의 중심지가 되었지만, 또한 껌 아랍, 금, 가죽, 그리고 다른 상품들도 발견하였다. 이 작은 해양 도시는 1902년까지 식민지와 프랑스령 서아프리카(FWA)의 정치적 수도였고, 1957년까지 세네갈과 모리타니아의 수도였으나 다카르로 수도 이전으로 쇠퇴하였다.

역사적인 도시인 생루이는 프랑스 지배하에 아프리카의 일부 지역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고, 나아가 건축과 교육, 문화, 장인정신, 서비스 측면에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이 점에서, 그것은 문화적 혼합과 잡종화, 문화합성의 개발과 확산의 도가니, 그리고 모든 FWA의 시민권 요구로 구성된 이 새롭고 다른 사회의 첫 실험실이 되어 새로운 휴머니즘의 탄생에 기여했다.


각주

  1. 오랜 세월에 걸쳐 또는 세계의 일정 문화권 내에서 건축이나 기술 발전, 기념물 제작, 도시 계획이나 조경 디자인에 있어 인간 가치의 중요한 교환을 반영할 것
  2. 인류 역사에 있어 중요 단계를 예증하는 건물, 건축이나 기술의 총체, 경관 유형의 대표적 사례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