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 817.jpg
이름
수원화성
영어명
Hwaseong Fortress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 ha
등재기준
(ii)[1](iii)[2]
지정번호

수원화성(Hwaseong Fortress)는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1997년에 등재되었다.


수원 화성은 경기도 수원시 중심부를 둘러싸고 있는 조선시대의 쌓은 돌과 벽돌 요새다. 정조가 18세기 후반에 새로운 정치적 기반을 형성하고 아버지 장헌 황태자의 유해를 안치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길이 5.74km의 거대한 성벽은 130ha의 면적을 에워싸고 땅의 지형을 따라간다. 수원의 본류인 수원천이 성곽의 중앙을 흐르고 있다.

벽에는 여러 가지 방어 기능이 통합되어 있는데, 대부분이 온전하다. 여기에는 수문, 관측탑, 지휘소, 복수의 화살 발사탑, 화기보루, 각도탑, 비밀문, 봉수탑, 보루, 벙커 등이 포함된다. 기점에는 4개의 대문이 있다. 남쪽의 팔달문과 북쪽의 장안문은 돌기둥에 2층으로 된 목조건물이 인상적이며, 그 옆에는 격자무늬 단판이 있고, 불타는 벽돌로 지은 반달형 전각으로 차폐되어 있다. 이들은 단지를 관통하는 간선도로와 연결돼 있다. 서쪽(화서문)과 동쪽(창룡문)의 문은 단층 구조로, 또한 외벽으로 보호된다.

함께보기

각주

  1. 오랜 세월에 걸쳐 또는 세계의 일정 문화권 내에서 건축이나 기술 발전, 기념물 제작, 도시 계획이나 조경 디자인에 있어 인간 가치의 중요한 교환을 반영할 것
  2. 현존하거나 이미 사라진 문화적 전통이나 문명의 독보적 또는 적어도 특출한 증거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