名譽革命
영어: Glorious Revolution

세계 3대 시민혁명
영국 명예혁명 미국 독립혁명 프랑스 혁명

개요

1688년영국에서 발생한 시민혁명. 미국 독립혁명, 프랑스 혁명과 함께 세계 3대 시민혁명으로 일컬어진다. 명예혁명이라는 이름은 혁명 과정에서 단 한명의 희생자도 발생하지 않은 무혈혁명이기에 명예롭다는 의미에서 붙여졌다.

배경

청교도 혁명으로 찰스 1세를 사형시키고 최고 권력자가 되었던 올리버 크롬웰이 도박, 유흥, 극장 등 모든 문화시설을 폐쇄하고 오로지 기독교적인 삶을 살 것을 강요하자, 이러한 신정정치에 질려버린 영국인들은 올리버 크롬웰이 사망한 후에 찰스 1세의 아들인 찰스 2세를 왕위에 복위시키고 왕정을 복구했다. 그리하여 찰스 2세 시기는 그럭저럭 잘 지나갔으나, 찰스 2세의 아들인 제임스 2세가 왕위에 오르고 나서 문제가 발생했다.

제임스 2세는 군대를 육성하여 왕권을 강화하고자 했으며 이에 반발하는 귀족들에 대해 강경하게 대응했다. 뿐만 아니라 더 큰 문제는 종교 문제였다. 제임스 2세카톨릭 교도였기에 카톨릭의 합법화를 시도하는 등 각종 친 카톨릭 정책을 시행하려 했는데, 이것이 영국 귀족과 준귀족인 젠트리들의 반발을 산 것이다. 왜냐면 딩시 영국 귀족과 젠트리들 중에는 종교개혁 시기에 카톨릭 교회의 어마어마한 재산을 싼 값에 불하받는 등의 과정을 거쳐 부자가 된 사람이 많았기 때문이었다.

과정

이러한 불만들이 쌓여 귀족들은 찰스 2세의 사위이자 네덜란드의 왕이 었던 윌리엄 3세에게 영국을 침공할 것을 부탁했고, 결국 윌리엄 3세가 군대를 몰고 영국에 입성해 왕이 되었다. 윌리엄 3세는 왕위에 오르기 전에 귀족들과 젠트리들이 요구한 권리장전(Bill of Rights)를 승인했다. 이것이 이 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인데, 권리장전은 왕의 자의적 지배를 방지하고 법치주의의 초석을 닦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권리장전

권리장전(Bill of Rights)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That the pretended power of suspending of laws or for the execution of laws by regal authority without consent of Parliament is illegal.

의회의 동의 없이 국왕의 권위에 의해 법 또는 법의 집행을 연기하는 권력은 불법이다.

2. That the pretended power of dispensing with laws or the execution of laws by regal authority as it has been assumed and exercised of late is illegal.

최근 차지되고 행사되었던 것처럼, 국왕의 권위에 의해 법 또는 법의 집행을 면제하는 권력은 불법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