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 1306.jpg
이름
오스트레일리아 교도소 유적
영어명
Australian Convict Sites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1,503 ha
등재기준
(iv)[1](vi)[2]
지정번호

오스트레일리아 교도소 유적(Australian Convict Sites)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2010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이 재산에는 대영제국이 18세기와th 19세기에th 호주 땅에 세운 수천 개의 형벌 사이트 중 11개를 선별한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이 유적지는 호주 서부 프레만틀에서 동부 노포크 섬의 킹스턴과 아서스 베일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북쪽의 뉴사우스웨일스의 시드니 주변 지역부터 남쪽의 태즈메이니아에 위치한 유적지에까지 퍼져 있다. 1787년과 1868년 사이에 80년 동안 약 16만6000명의 남녀와 아이들이 호주로 보내졌다. 이는 영국 사법부에 의해 유죄판결을 받은 식민지로의 수송에 대한 비난이었다. 각각의 사이트들은 징벌적 수감과 식민지 건설에 도움을 주기 위한 강제 노동을 통한 재활이라는 측면에서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호주 죄수 사이트는 대규모 죄수 수송과 죄수들의 존재와 노동을 통한 유럽 열강의 식민지 확장이라는 최상의 생존 사례를 제시한다.


각주

  1. 인류 역사에 있어 중요 단계를 예증하는 건물, 건축이나 기술의 총체, 경관 유형의 대표적 사례일 것
  2. 사건이나 실존하는 전통, 사상이나 신조, 보편적 중요성이 탁월한 예술 및 문학작품과 직접 또는 가시적으로 연관될 것 (다른 기준과 함께 적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