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을 추구하는 올바른 비평비판 소사전 우남위키오컴면도날을 선호한다.

윌리엄 오컴은 13세기말에서 14세기초에 걸친 서양 중세 말에 활동했던 철학자이자 신학자였으며, 동시에 중세사상 가장 탁월한 논리학자였다. 서양철학사에서 나타나는 그에 대한 평가는 크게 2가지로 압축될 수 있다. 우선 그는 대표적인 유명론자(nominalist)다. 중세 스콜라 철학의 보편 논쟁속에서 오컴은 더 적은 것을 가정해서 설명할 수 있는 것을 더 많은 것을 가정해서 설명할 필요가 없다.거나 또는 그의 직접적인 표현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실재는 필연성 없이 증가되어서는 안된다.는 형태로 잘 알려진 오캄의 면도날, 즉 사유 경제의 원리를 주장함으로써 보편자의 실재를 주장하는 실재론자에 맞서 유명론을 확립하였다[1].


오컴의 면도날에 대한 착각

오컴의 면도날을 설명이 단순한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으로 착각하는 수가 있다. 이러한 방식이라면 같은 설명이라도 학문이 복잡해지면서 복잡하게 설명하는 것을 다 부정하게 된다. 이것은 오컴의 면도날의 주장이 아니다. 창조과학자들은 창조론의 주장이 더 단순하기 때문에 그 주장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것은 창조과학이 신이라는 것을 더 가정해야 하기 때문에 가정이 적을 수록 좋다는 오컴의 이론에 의해서 배제된다.

오컴의 면도날의 적용

  • 일반적으로 오캄의 면도날은 현실에서 적용하는 경우가 적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바로 종교 자체이지만, 오컴 자신은 종교자체에 대해서는 오캄의 면도날을 적용하지 않았다.
  • 창조론(창조과학)은 신을 가정해서 지구의 역사를 설명하지만, 신이 없어도 설명이 가능하므로 오컴의 면도날 적용 대상이다.
  • 초능력에 대한 연구 역시 오컴의 면도날이 적용 된다. 즉 초능력이 없이도 설명이 가능하다면 초능력을 가정할 이유가 없다.

각주

  1. 윌리엄 오캄, 오캄 철학 선집(2004), 간디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