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 문서
  • 토론
  • 읽기
  • 원본 보기
  • 역사 보기
우남위키:스타일북
최근 수정 : 2018년 12월 7일 (금) 13:24

이 문서는 우남위키 스타일북을 다룹니다.

우남위키 스타일북은 하나의 참조 예입니다. 표제어를 작성하실 때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참고해주세요.


우남위키 표기법(일반 표기 원칙)

1. 일반적인 표기원칙은 한글 맞춤법에 근거하며, ᄒᆞᆫ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에서 맞춤법 수정 기능에 적합하게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기타 표기 원칙은 우남위키가 정한 원칙에 근거해 통일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2. 언론매체, 서적, 영화 등의 제목은 ‘<>’ 안에 넣어서 표기한다.

예 : <한겨레> <짜라뚜자는 이렇게 말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등. 특정 문서에서 해당 용어가 처음 등장할 때 ‘<>’ 안에 넣어 표기한 다음에는 ‘<>’을 생략할 수 있다.


3. 음악이나 제품 이름은 홑 따옴표 안에 넣는다. 이 경우도 역시 특정 문서에서 해당 용어가 처음 등장할 때 홑 따옴표 안에 넣어 표기한 다음에는 홑 따옴표를 생략할 수 있다.

예 : 이문세의 ‘가로수 그늘 아래 서면’, 베토벤의 교향곡 ‘운명’,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 S7'


4. 특정 단어의 약어를 사용할 경우 해당 단어가 문서에서 처음 등장할 때는 전체 명칭(full spell)을 써주고, 괄호 안에 약어를 넣어준 다음부터 별도 표시 없이 약어를 사용할 수 있다.

예 :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


5. 외국 인명이나 단어 등은 필자가 판단했을 때 일반적으로 알려진 용어가 아니라고 판단했을 때 가급적 영어 표기를 병기해준다. 단, 한자가 원어 표기인 경우 한자를 표기해준다. 이 경우에도 문서의 맨 처음 등장했을 때에만 원문을 표기해주고 이후에는 생략한다. 일본어의 경우 원음을 표기하되, 중국어의 경우 최대한 원음 표기를 존중하나 우리말식 표기도 용인한다.

예 : 대리인 회사(proxy firm), 구로다 후쿠미(黑田福美), 모택동/마오쩌뚱(한자 표기 필요 없음)


6. 영어 약어를 쓸 경우 익숙한 용어일 경우 약어만 쓰되, 익숙치 않은 용어는 가급적 한글 용어를 쓰고 그 뒤에 괄호를 치고 그 안에 약어, 쉼표, full spell을 넣는 것으로 한다. 약어는 대문자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예 : IMF, 국제회계기준(IFRS,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7. 특정 용어에 괄호를 칠 경우 그 뒤 조사는 괄호 앞의 용어에 연동한다.

예 : 대리인 회사(proxy firm)는(○), 대리인 회사(proxy firm)은(×)


8. 문장 뒤에 보조 자료나 추가 설명 등을 괄호 안에 넣어줄 때는 마침표를 괄호 뒤에 넣는다.

예 : 남과 북은 한반도에서 첨예한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전쟁 위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선언).


9. 문장 부호를 남발하지 않는다. 특히 느낌표를 사용해 강조하는 것은 최소화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0. 홑 따옴표는 의미를 강조하는 데 쓰지 않는다. 한글 맞춤법에 규정된 것 외에 홑 따옴표를 쓰는 것은 해당 단어의 원래 의미와 다른 비유나 상징으로 쓰일 때이다.

예 : 대한민국의 ‘시계’는 거꾸로 가는가


11. 제목에는 마침표 등 문장부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12. 의미 전달을 위해 적절한 문장부호나 약물을 사용한다

⚫쉼표 : 단어를 나열할 때. 예 : 서울, 광주, 대구, 부산

⚫가운데 점 : 동질성이 강한 개념들을 나열할 경우. 예 : 우리 정부부처 가운데 외교부·법무부가 여기에 동조하는 입장이다.

⚫약물 : 개념이나 설명이 복수 단어로 구성되어 단순 문장부호로는 구분이 어려운 경우. 이때는 쉼표 등 별도의 문장부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예 : 일반시민들도 숙지하고 있는 △모든 피의자의 무죄 추정 △적법절차나 절차적 정당성 △법관의 개인적인 예단 방지 등의 원칙이 모두 무시된 느낌이다.

예 ; △모든 피의자의 무죄 추정, △적법절차나 절차적 정당성(×)


13. 고유명사는 가급적 붙여 쓴다.

예 : 한국공간정보기술(○), 한국 공간정보 기술(×)


14. 따옴표 안에 들어간 문장은 특정인의 특정 발언으로서 완결적이어야 한다.

예 1 :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대화에 대해 “한미 양국의 긴밀한 공동관심사에 대해 긴밀히 논의”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대화에 대해 “한미 양국의 긴밀한 공동관심사에 대해 긴밀히 논의했다”고 밝혔다(○)

예 2 : 국민의당은 문준용의 파슨스디자인스쿨의 동료라는 사람이 “문준용으로부터 자기 아버지의 힘으로 고용정보원에 입사했다”는 말을 들었다는 녹취록을 공개했다가 이것이 조작임이 밝혀짐으로써 사법처리 당했습니다(×) 국민의당은 문준용의 파슨스디자인스쿨의 동료라는 사람이 “문준용으로부터 자기 아버지의 힘으로 고용정보원에 입사했다는 말을 들었다”는 녹취록을 공개했다가 이것이 조작임이 밝혀짐으로써 사법처리 당했습니다(○)


15. 제목 다음에는 가급적 본문 등 텍스트가 와야 한다. 제목 다음에 사진 등 이미지가 오는 것은 피해야 한다. 제목은 독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기능을 하며, 그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은 이어지는 텍스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진 등이 너무 커져서 본문과 제목을 가로막는 것은 위험하다.


16. 콜론, 세미콜론은 앞뒤로 한 칸씩 뗀다.

예 : 보충 설명 : 이번 세미나에서는(○), 보충 설명:이번 세미나에서는(×)


17. 괄호의 앞뒤는 띄어쓰기 요소가 없는 한 빈칸을 두지 않는다.

예 : 박성현(이선본 대표)은(○), 박성현(이선본 대표) 은(×)


18. 문장 중 띄어쓰기는 워드프로세서 스페이스바 하나만 준다.


19. 쉼표로 구분하지 않아도 의미 전달에 오해가 없는 경우에는 쉼표를 생략할 수 있다.

예 :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대도시들은


우남위키 컨텐츠 작성(문장 내용의 구성)

1. 문서 구성은 top-down 방식으로 하고, 각 항목의 작성은 두괄식으로 한다.


2. 콘텐츠의 범주 구분은 별도의 대안이 마련될 때까지 한국십진분류법(韓國十進分類法, KDC: Korean Decimal Classification)에 근거한 도서분류체계에 따르도록 한다. 하지만 이는 기본 분류체계일뿐, 리포터의 판단에 따라 별도의 도서분류체계를 제안할 수 있다.


3. 문서의 구성은 범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성을 기본으로 하되, 리포터의 판단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한 변형과 추가가 가능하다.

⚫인물 : 개요, 생몰 연월일시, 사진, 주요 약력(학력, 근무경력, 주요 직책), 시대배경, 저서, 관련 서적 및 논문, 평가와 의미, 언론보도, 기타

⚫사건 : 개요, 배경, 원인, 경과, 관련 인물, 파급 효과, 역사적 평가, 다른 사건과의 관련, 사진, 관련 서적 및 논문, 언론보도, 기타

⚫정당 및 단체 : 개요, 주요 연혁, 주요 인물, 주요 이벤트(선거 등), 평가, 사진, 관련 서적 및 논문, 언론보도, 기타

⚫회사 : 개요, 주요 연혁, 주요 제품, 주요 인물(역대 대표이사, 임원진 등), 주요 조직(연구소 포함), 임직원 규모, 주요 사업장 및 소재지, 경쟁력, 비즈니스 모델

최근 바뀜
자유 게시판
+
-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