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른 의미는 이벤트 문서 참조.

개요

컴퓨팅에서의 이벤트(event)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시스템의 프로그램에서 감지되는 모든 동작이나 사건등을 말한다.


프로그램은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를 관리하고 처리하기 위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벤트는 다음과 같다.

타임이벤트, 마우스이벤트, 키보드이벤트, 조이스틱이벤트, 터치스크린이벤트, 장치이벤트 등이다.


사용예

컴퓨터가 켜지고 실행되는 모든 프로그램은 이벤트가 수없이 발생 되고 있다. 사용자가 누르는 키보드나 마우스에서도 이러한 이벤트가 발생이 된다.


타임이벤트를 이용하여 기념일 알람을 지정할 수 있으며, 정작에 알림시보를 만들 수 있다. 특정 일자나 특정 시간이 되면 활동하게 만든 바이러스 프로그램도 타임이벤트를 이용한 것이다.


마우스이벤트는 마우스의 미세한 움직임,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뗄 때 발생되는 이벤트, 이러한 이벤트를 이용하여 팝업 메뉴를 보여주어 다음 명령을 사용자에게 요청할 수 있는 것이다.


키보드이벤트는 일반적인 문서작성을 입력하고 보여주는 기능을 하는데, 특정 키의 조합, 예를들면, Alt + Tab, 윈도우키 + M 등이나 문서 편집시 사용되는 일반화된 단축키 복사 붙여넣기인 Ctrl+C, Ctrl+V 등이 이 경우에 해당이 된다. 물론 다른 동작이 실행되도록 정의하는 것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의 의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