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국(일본어: 日本国)[1]
일본(일본어: 日本)[2][3]

개요

일본은 동아시아에 있는 국가다. 국토는 태평양에 있는 일본 열도의 네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홋카이도, 혼슈, 시코쿠, 규슈를 중심으로 주변에 산재한 작은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면적 순으로는 세계 61위다.


역사

일본의 역사
日本史

지리

4개의 섬

일본의 4대 섬
홋카이도
(北海道)
혼슈
(本州)
시코쿠
(四國)
규슈
(九州)

홋카이도, 혼슈, 시코쿠, 규슈 네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섬들의 동쪽에는 태평양이 있고 서쪽에는 동해가 위차한다. 이 중 혼슈지방이 대규모로 발달되어 있으며 일본 인구의 대다수가 거주하고 있다.


지방

일본의 지방
오키나와
(沖繩)
규슈
(九州)
시코쿠
(四國)
주고쿠
(中國)
간사이
(關西)
주부
(中部)
간토
(關東)
도호쿠
(東北)
홋카이도
(北海道)

수도 또한 혼슈에 위치한 도쿄이다. 수도 도쿄가 위치한 지방을 일컬어 간토(關東地方, 관동)지방이라 일컫는데 일본 최대의 도시권이며 세계 최대의 인구밀집 지역 이 지역에 거주하는 인구는 4261만으로 거의 대한민국의 인구 수에 필적한다. 두 번째로 번화한 지역은 긴키(近畿, 근기)지방으로도 불리는 간사이(關西)지역으로 오사카, 고베, 교토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일본의 중심지였다. 이 지역의 인구는 2010년 기준으로 2276만 명에 달했다. 세 번째로 번화한 지역은 주부(中部, 중부)지방으로 간토와 간사이 사이에 위치한 지역이며 대표적인 도시는 나고야이다. 이 지역 인구는 2019년 기준 2301만으로 간사이 지방에 필적한다. 이렇듯 일본 인구 대다수는 3대 권역에 모여있다.


행정구역

정치

내각책임제를 취하고 있으며 천황을 국가의 상징으로 두고 중의원에서 선출한 내각총리대신을 행정부 수반으로 두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자유민주당이 집권했다. 2008년 이후로 수년간 민주당이 집권했으나 2012년 이후로 다시 자유민주당의 집권기가 이어지고 있다.


역대 내각

정부

천황

천황은 일본의 상징이다. 대한민국에서 천황을 천황으로 불러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다. 어느 순간부턴가 한국 언론은 일왕(日王)이라 표기하고 있다.

입법부

일본 국회는 상원인 참의원(參議院)과 하원인 중의원(衆議院)으로 구성되어 있다.

행정부

내각총리대신을 행정부 수반으로 한다. 현재 내각총리대신스가 요시히데이다.

일장기.jpg 일본 중앙행정기관
내각부 총무성 법무성
외무성 재무성 문부과학성
후생노동성 농림수산성 경제산업성
국토교통성 환경성 방위성

사법부

최고재판소를 최고 법원으로 두고 있다.


경제

일본의 국내총생산은 1968년 서독을 제친 이후로 미국에 이은 2위였으며, 2010년 중국에 밀린 이후 현재까지 3위를 기록하고 있다. 1인당 국내총생산은 2018년 기준으로 $3만 9,286 이다.

인구

1억 2,647만 명[4]으로 세계 11위의 인구 대국이다.

사회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각주

  1. にっぽんこく
  2. にっぽん
  3. にほん
  4. 통계청, 2020년


함께보기

지구의 대륙
아시아 위치.png
아프리카 위치.png
북아메리카 위치.png
남아메리카 위치.png
유럽 위치.png
오세아니아 위치.png
남극 위치.png
아시아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남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