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연대
People's Solidarity of Liberty
자유연대.jpg
국가
설립일
2018년
유형
시민단체
대표
김상진,이희범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5길 42 종로빌딩 3층
링크

자유민주주의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입니다.
― 신자유연대(구 자유연대) 홈페이지

단체 설립에 대하여 김상진 대표는 “문재인 정권이 애국단체총협의회(향군, 자총, 고엽제, 경우회, 무공수훈자회, 대불총, 이북도민회 등 11개 단체의 협의체)를 수시로 압수수색하자 더 이상 자유진영의 사령탑으로서의 시민단체 운영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기성 단체들과 신생 태극기 단체들이 연대하여 2017년 11월 자유민주국민연합이라는 단체를 결성하고, 문재인 정권과 좌파와의 대응에서 실천력 있는 행동하는 단체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자유연대라는 기동력 있는 단체를 창립하게 됐다”고 밝히고 있다.




개요

자유연대(People's Solidarity of Liberty)는 2018년 8월 15일 자유민주국민연합 회의실에서 이희범, 김상진, 강민구 등 우파 시민활동가와 그 후원자들이 중심이 되어 발족하였다. 자유연대는 참여연대를 밴치마킹하여, 참여연대를 뛰어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우파 시민단체(비영리민간단체)로서,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질서 수호를 기본 정신으로 삼으며 각종 집회, 기자회견, 고소 고발 등 다양한 시민활동을 주관하고 있다.


자유연대는 자유대한호국단과 주로 연대하여 활동한다. 자유대한호국단오상종 단장을 주축으로 하는 대한민국 우파 단체이다.


자유연대의 발족 계기는 문재인 정권의 적폐청산이란 이름으로 잔인한 정치보복을 벌이면서 우파 정치인과 우파 시민단체등을 정권의 하수인인 검찰에 의하여 무차별적으로 숙청되어 사라졌다. 이러한 암울한 시기에 문재인 정권을 비판하며 앞장선 대표적인 자유우파 시민사회단체로 만들어진 단체이다.

자유연대는 2018년 성주 사드 배치와 관련, 현장 집회를 통해 사드 장비가 올라가 공사할 수 있도록 한 투쟁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결성 선언문

자유연대 결성 선언문
하나,문재인 정부가 “나 스스로 나를 대표하는 정치의 시대를 의미한다”는 이른바 ‘국민의 시대’는 자유민주주의체제의 근간인 대의제를 흔드는 위험한 주장이며, 이 땅의 자유민주주의는 ‘촛불’의 광장정치가 아니라 대의제와 시민적 권리 위에 기초함을 천명한다. 문재인 정부가 내세우는 “국가가 나의 삶을 책임진다”는 주장은 역사의 묘지에 파묻힌 전체주의 국가의 망령의 부활이며, 반동이자, 시대착오이다.


하나, 파정부의 국정실패와 탄핵사태, 자유민주세력의 분열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와 국가체제를 절체절명의 위기로 빠뜨렸다. 이 위기는 전체주의의 유혹에 빠진 급진세력, 불공정 언론, 기회주의적 좌파 지식인들이 편의적으로 연합한 좌파 문재인 정권을 탄생시켰다. 10년 집권한 우파 야당은 두 개의 당으로 분열된 채 이전투구에만 열중함으로써, 문재인 정권의 모험적 독주를 제어하는데 철저히 실패하고 있다. 이 땅의 분열된 야당은, 선동적 언론은, 기회주의적 지식인들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속의 ‘100대 정책 과제’는 전복적 광장정치를 결산한 ‘촛불 권리선언’과 ‘100대 과제’를 똑 같이 베껴 쓴 것이라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 문재인 정권은 촛불전체주의의 광기에 도취하여 자유민주주의체제를 전복하려는 파괴세력의 꼭두각시로 전락한 것이다.


하나, 좌파 문재인 정권의 집권으로 대한민국에는 자유민주주의체제의 위기, 안보⦁경제 등 국가위기, 정치권의 타락과 대의제의 위기가 중첩되고 있다. 이에 한국의 자유민주세력은 문재인 정권의 독주에 대항하고, 무력한 대의 정치권의 정상화를 촉구하며, 자유시민사회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새로운 시민운동의 방향과 전략을 설정하고 조직을 재정비하고 행동해야 할 시대적 과제를 부여 받고 있다. 자유대한민국의 수호와 발전을 위해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진영은 이제 대동단결의 원칙, 개방성의 원칙, 민주적 의사결정의 원칙, 재정과 행동의 책임성의 원칙에 입각하여 애국⦁공화의 정신으로 ‘자유연대’을 결성한다.


하나,‘자유연대’는 자유민주주의와 헌법가치를 존중하는 다양한 시민과 시민사회단체의 연합체로서, 문재인 정권 출범과 함께 쏟아져 나오는 각종 반법치, 반자유주의, 반시장적 조치들에 대한 자유민주진영의 총력투쟁을 선도할 것이다. ‘자유연대’는 출범과 동시에 우선적으로 문재인 정권에 의해 자행되고 있는 대북굴종 및 안보포기정책, 무책임한 경제포퓰리즘 정책, 언론탄압, 탈원전 결정, 시민단체탄압 등을 저지하는 투쟁에 나설 것이다.

1948년 자유민주공화국을 세운 이후 대한민국은 자유민주공화의 이념적 기치 아래 많은 국민들이 피와 땀을 흘림으로써 세계사에 유례없는 모범국가이자, 중견국으로 발돋움했다. 이렇듯 자랑스러운 자유대한민국이 촛불의 광장정치와 탄핵에 의한 헌정위기, 문재인 정권의 무책임한 국가주의와 포퓰리즘으로 백척간두의 위기에 처했다. 이제 민주와 진보를 가장하여 이 땅의 자유민주주의를 유린하는 몽매하고 파괴적인 반동좌파의 선동정치는 단결된 자유민주시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자유연대는 이 심판의 전략사령부가 될 것을 국민과 역사 앞에 결연히 선언하고, 자유대한민국의 수호와 발전의 길잡이가 되어 후대에 자유통일강국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물려줄 것을 약속한다.


강령

1. 자유민주주의 이념과 헌법적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 우리는일제의 질곡과 전체주의의 위협 속에서 자유민주주의 이념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을 건국하고, 세계 역사상 가장 짧은 기간 내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완성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유사전체주의에 대한 유혹과 대한민국에 대한 부정적 역사관과 투쟁하여 자유민주주의 체제와 자유민주질서에 바탕을 둔 법치주의와 시장경제라는 헌법적 가치를 지켜낼 때만 이 땅에서의 우리와 우리 후대의 인간다운 삶과 번영이 보장될 것을 굳게 확신한다.


2. 자유민주주의 체제 위기와 국가적 위기 극복 우리는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 체제위기, 정치위기, 안보위기, 경제위기가 중첩된 국가적 위기에 직면해 있음을 절감하고, 총체적 국난 극복의 지름길은 오직 자유민주주의의 이념적 정체성과 제도적 활력의 회복에 있음을 확신하며, 유사전체주의 세력 극복과 자유민주주의 회복과 완성이라는 시대적 소명 앞에서 온 힘을 다해 이를 완수할 것을 서약한다.


3. 광장정치의 타파와 선진 자유대한민국 건설 우리는자유민주주의체제 위기와 국가적 위기를 초래한 유사전체주의 세력이 주도하는 선동적 광장정치를 타파하고, 그 자리에 대의제가 본연의 기능을 다하고, 시민적 권리에 기초한 건전한 여론 형성의 공간으로서의 공론장이 활성화되는 선진적 자유민주주의를 꽃피우기 위해 전력투구한다.


4. 자유민주진영의 대동단결 우리는자유민주진영의 분열이 유사전체주의 세력이 발호하는 기회가 되었다는 역사적 성찰을 바탕으로 자유민주진영의 대동단결과 연대구축에 앞장서고, 자유민주진영의 대동단결과 연대에 반하는 분열행위를 엄중히 제재한다.


5. 문호개방과 연대의 정신 우리는자유연대의 취지에 찬동하는 모든 자유민주시민, 시민사회단의 참여에 문호를 개방하고, 자유민주주의 이념을 지향하는 모든 시민과 시민사회단체, 정당과 연대하여 反헌법적 행위와 자유민주주의 제도 파괴를 자행하는 反대한민국 세력에 대해 총력 투쟁한다.


6. 민주적 운영과 책임성의 원칙 우리는자유연대을 운영함에 있어 강령과 정관에 따라 민주적 의사결정 원칙을 준수하고, 충실한 대화와 토론을 거쳐 집단의사를 결정하며, 각 회원들은 재정과 행동의 책임성 원칙에 따라 의무를 부담하고, 모든 활동에 대해 주체로서 능동적으로 참여하기로 한다.


활동 실적

  • 2018년 활동 실적

김상진 총장이 나간 이후로 자유연대는 뚜렷한 시민활동은 없으며 아래 활동도 김상진 총장이 했던 운동으로 지금은 신자유연대에서 다양한 시민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1. 성주 사드 찬성 집회
  2. 박원순 아들 박주신 데려와라 "I데려와 U" 집회
  3. 이재명 공직선거법 위반 규탄 집회
  4. 새마을 지우기 반대 구미시장 규탄 집회
  5. 광주 5.18 유공자 명단 공개 촉구 집회
  6. 박원순 옥탑방 쇼 현장 생중계
  7. 우리은행 인공기 달력 규탄 집회
  8. 신규원전(영덕 천지원전) 건설 재개 촉구 산업부 집회
  9. 국방부 규탄 집회
  10. 재향군인회장 김진호 규탄 집회
  11. 이재명 경기도지사 구속수사 촉구 집회
  12. 문재인 대통령 일반이적죄 고발 기자회견
  13. 조명균 통일부장관 직권남용죄 고발 기자회견
  14.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업무상 군사기밀 누설죄 고발 기자회견
  15. 이나현 한국대학생진보연합공동대표 외 백두칭송위원회 행사 참여자 국가보안법상 반국가단체 등 활동 선전 동조죄 고발 기자회견
  16.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국가보안법상 반국가단체 등 활동 동조죄 고발 기자회견
  17. 제주국제관함식 반대 시위참가자 집시법 및 업무방해죄 고발 기자회견
  18. 김유진 등 서울 남북정상회담 방해세력 제압 실천단 백두수호대 일동 허위사실명예훼손죄 고발 기자회견
  19. 황선 전 민주노동당 부대변인 국가보안법상 반국가단체 등 활동 선전 동조죄 고발 기자회견


공식 유튜브

자유연대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자유통신, 자유통신2, 김상진TV 채널이 있다.
링크연결 [김상진TV] https://www.youtube.com/@tv-gf1yu
링크연결 [자유통신] https://www.youtube.com/channel/UCgxafOtDFibSw8XRmLljo_Q
링크연결 [자유통신2] https://www.youtube.com/channel/UCGsL6-MJ-1s75wDaBw34Y1g


조직 및 기구

자유연대에 대한 정확한 조직 및 기구 구성은 외부에 알려진 바 없으며, 국장급 이상 활동가들이 스스로 밝힌 바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대표
  • 사무총장
  • 사무국
  • 조직국
  • 준법감시국
  • 문화컨텐츠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