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jpg 대한민국의 광역자치단체
서울시 휘장n.png
서울특별시
부산시 휘장.png
부산광역시
인천시 휘장.png
인천광역시
대구시 휘장.png
대구광역시
광주시 휘장.png
광주광역시
대전시 휘장.png
대전광역시
울산시 휘장.png
울산광역시
세종시 휘장.png
세종특별자치시
강원도 휘장.png
강원특별자치도
제주시 휘장.png
제주특별자치도
경기도 휘장.png
경기도
충청북도 휘장.png
충청북도
충청남도 휘장.png
충청남도
경상북도 휘장.png
경상북도
경상남도 휘장.png
경상남도
전라북도 휘장.gif
전라북도
전라남도 휘장.png
전라남도
제주시 휘장.png 제주특별자치도 기초자치단체


제주특별자치도의 휘장

개요

제주특별자치도는 대한민국 최대의 섬인 제주본섬과 부속도서를 관할하는 최남단에 위치한 광역자치단체로 2006년 출범하였다. 기초자치단체는 따로 두지 않는 단층제구조로 형성되어 있고, 제주시와 서귀포시 등 2개의 행정시[1]로 구성되어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인구는 2020년 6월 기준으로 671,316명, 297,669세대, 남여 비율은 1.01이다.

정치

제주특별자치도의 국회의원 선거구

제주시 갑
제주시 을
서귀포시


지난 윤석열 이재명 대선 전까지는 제주도에서 이기면 대선에게 승리하는 징크스가 있었다. 지난대선에서 이 징크스가 깨졌다.


도지사

역대 제주도지사
대수 성명 정당 재임기간
민선(民選)
31대 신구범   무소속 1995년 07월 01일 ~ 1998년 06월 30일
32대 우근민   새정치국민회의 1998년 07월 01일 ~ 2002년 06월 30일
33대   새천년민주당 2002년 07월 01일 ~ 2004년 04월 27일
34대 김태환   한나라당 2004년 06월 06일 ~ 2006년 05월 08일
35대   무소속 2006년 07월 01일 ~ 2010년 06월 30일
36대 우근민   무소속 2010년 07월 01일 ~ 2014년 06월 30일
37대 원희룡   새누리당 2014년 07월 01일 ~ 2018년 06월 30일
38대   무소속 미래통합당 [2] 2018년 07월 01일 ~


세계문화 유산

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이름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
영어명
Jeju Volcanic Island and Lava Tubes
국가
위치
등재연도
2007년
등재기준
Ⅶ, Ⅷ
지정번호
1264

제주도는 성산일출봉과 김녕사굴, 만장굴을 포함하여 화산섬과 함께 200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여담

대표적인 관광지 중 하나이다. 외국 관광객도 서울 부산 제주도를 많이 간다.

감귤이 유명해서 감귤국이라고도 불린다. 감귤말고도 한라봉이나 천혜향도 유명하다. 그외에는 해녀나 하루방 흑돼지 등이 제주도를 상징하고 유명한 것이다.

제주도에 있는 한라산은 남한에서 제일 높다. (한라산이 한반도에서 2번째로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은데, 북한에는 백두산 말고도 개마고원이 있어서 한라산보다 높은 봉우리가 몇십개나 된다.)

권당문화라는 특유의 텃세문화가있다. 제주도는 섬이다 보니 서로 서로 건너 건너 친인척으로 얽혀 있는 좁은 사회였다 그리고 한국 본토를 육지다 하는데, 감귤을 임금에게 진상해라 바쳐라 이런 식으로 역사적으로 육지에 넘어온 풍파로 제주도가 피해를 입는 경우도 많아서,육지에 대한 베타의식 피해의식도 많은 편이다. 제주도는 육지와는 이질적인 고유의 문화를 가지고 있으니 더더욱

댓글에서 관광지에 바가지가 심하다 라고 하면, 그건 육지 것들이 땅을 사서 육지것들이 장사하는 곳에 바가지를 씌우는 거지 이렇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

연좌제가 폐지 되기 전에는 4.3 사건으로 연좌제에 가장 많이 걸렸던 곳이었다.

제주도 사투리 제주어는 본토와의 차이가 크다. 중세 한국어의 영향이 많이 남아 있다. 근데 젊은 사람들은 거의 표준어를 써서 나이 많은 분들이 다 돌아가시면 제주어는 없어질 위기에 처해있다.

혼저옵서예라는 제주 사투리는 혼자오라는 말이 아니라 어서오세요 라는 뜻이다.

삼다도라 해서 여자, 돌, 바람이 많다고 한다. 삼무도라고 거지, 도둑, 집에 대문이 없는 섬이라는 말도 있다. (현재는 3개 다 있는 섬이다.)

제주도에는 성씨 중에서 고씨가 많다. 제주도에서는 김씨 이씨 다음으로 고씨가 많다. 탐라 신화인 삼성혈의 3성씨가 고씨 양씨 부시나다 다른 지방에 비해 그래서 양씨도 많은 편이다.

한국사람들이 북한 지역을 모두 수복하는 상징적인 의미로 백두산에 태극기 꽂는 게 염원이라면 북한은 남한을 모두 적화통일 하는 상징적인 의미로 한라산에 인공기를 꼽겠다라고 한다고 한다. 김씨 일가를 백두혈통 백두산 줄기라 한다면 북한에서는 탈북해서 송금을 하는 집안을 한라산 줄기라고 한다고 한다.

한국사람들은 중국을 통해 백두산을 가 볼 수 있지만 북한 사람들은 육지 중 섬인 제주도의 한라산을 올 일이 없다. 탈북자들이 그래서 한라산에 많이 가보고 싶어하는 편이고, 실제로 등산을 해 보고는 실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사람은 서울로 보내고, 말은 제주도로 보내라는 말도 있다.

고려시대 전까지는 탐라국으로 별개의 왕국이었다. 고려가 탐라국을 속국으로 조공을 받았던 적도 있다. 고려시대 중에 복속되었다.

특별자치도가 되기 전에는 오랫동안 전라도 소속이었다.

지금은 모르겠는데 특별자치도가 되면서 토지를 사면 영주권을 줬다 난민들을 제주도에서 일단 받아주고 심사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중국인들이 제주도 토지를 사가는 경우가 많았다. 중국인들이 시세 3배 4배를 불렀다고

세월호 사건으로 배편이 거의 금지되면서 김포 -제주 항공노선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승객이 이용하는 항공 노선이 되었다.

2위는 삿포로 하네다 노선

잘 모르는 사람들은 제주도 학생들은 공부를 못할 것 같지만, 학업성취도가 매우 높고 육지의 명문대학에도 많이 합격하는 편이다. 제주도 출신으로 제주도지사 까지 한 원희룡은 학력고사 당시 전국 1등이었다.

지정학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곳이다 중국 해군과 일본 등을 견제하는데 특히 제주해군기지를 만든 건 노무현의 몇개 없는 업적 중하나이다. 일본군이 중국 대륙을 포격하는데 이곳을 많이 활용했다 지금도 일본군이 세운 동굴기지 등이 많이 남아 있다.

네덜란드인이 이곳을 발견하고 발견한 배의 이름을 따서 켈파트 라고 명명했다. 하멜 표류기에도 이 지명이 나온다

비슷하게 서양인이 울릉도를 발견해서 다줄레, 거문도는 영국인이 포트 헤밀턴이라고 명명했다. 독도는 리앙쿠르트 락 리앙쿠르트 암초라고 명명했다. 비슷하게 대만섬은 포모사라고 포르투갈 사람이 명명했다 아름다운 라는 뜻이다. 켈파트, 다줄레, 포트헤밀턴은 거의 쓰이지 않고, 사람들이 서양인이 그런 명칭을 붙혔는지도 모르지만( 리앙쿠르트 락인 독도도 다케시마도 아닌 중립적인 표현이라 지금도 쓰인다.) (샌프란시스코 조약 때 일본이 이 섬 등을 포기한다 라고 문서에 쓰였다. 리앙쿠르트 락은 포기대상에서 빠졌다) 포모사라는 말은 대만에서 기업명 등 지금도 굉장히 많이 쓰인다. 한자로는 아름다운 섬이라는 뜻으로 미려도(메이리다오)라고 쓴다.



학교




출신 인물


각주

  1. 다른 지역의 기초자치단체장과 달리 직선제로 당선되는 것이 아니라, 도지사가 직접 임명한다.
  2. 신당 합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