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 Maynard Keynes



개요

케인즈(1883년 6월 5일 ~ 1946년 4월 21일)는 영국의 대표적인 경제학자이다.

이전의 학설들을 토대로 하여 '케인스 경제학'이라는 독창적인 이론을 창시해, 경기후퇴와 불황에 대해서 재정정책을 사용할 것을 강력하게 주장하였다.

케인스의 이론들은 케인스 경제학의 뿌리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거시경제학파들에도 큰 영향을 미쳐서, 케인스는 현대 거시경제학의 창시자들 중 한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20세기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경제학자로 인정받고 있기도 하다.

케인스는 1930년대에 고용·이자 및 화폐의 일반 이론, 흔히 일반이론 이라고 불리는 책을 발표하였다. 이 책은 기존의 신고전파 경제학자들의 시장주의를 비판함과 동시에 유효수요이론을 제시하였다. 제2차 세계 대전의 발발 후엔 선진 서양국가들은 케인스의 경제정책을 채택하였다. 후에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그의 추종자들로 인해 대부분의 서양국가들이 케인스의 이론을 채택하게 된다.

1970년대에는 석유파동 등으로 인해 세계경기가 침체하게 된다.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밀턴 프리드먼등 신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의 이론이 맞아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케인스학파에 대한 의문이 제기됨과 동시에 그 영향력이 크게 감소하게 된다. 그러나 2007~2010년 금융 위기의 등장과 함께 케인스 경제학도 다시 조명받기 시작한다.

생애

1883년 6월 5일 영국 케임브리지에서 경제학자였던 존 네빌 케인즈의 아들로 태어났다. 영국의 명문 사립중고등학교인 이튼스쿨(Eaton school)을 졸업했으며, 케임브리지 대학의 킹스칼리지에서 입학했다. 전공은 수학이었다. 이때 사도들(Apostles)이라는 클럽에 가입하였는데 그곳에서 철학자인 버트란드 러셀등과 친분을 쌓는다. 졸업시험을 치르고 난 후 케인즈는 알프레드 마셜의 《경제학원론》으로 경제학을 처음 접한다. 그 후 영국의 식민지배통치기구인 인도성에서 공무원으로 근무했다. 이후 대학에 돌아와 금융론을 강의했고, 그 후 약 20년간 마셜(Marshall, A.)의 충실한 후계자로서 피구(Pigou, A.C.)와 더불어 케임브리지학파의 쌍벽을 이루었다. 또 Royal Economic Society의 서기로 있었고 《Economic Journal》의 명편집자로서 잡지를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경제학잡지로 육성했다. 말년에는 브레턴 우즈 회담에 영국 대표로 참가하여 IMF설립에 기여했다.

케인즈 경제학

경제학에 미친 영향

저서

《The General Theory of Employment, Interest and Money》, 1936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