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이름
주지 국립 조류 보호 구역
영어명
Djoudj National Bird Sanctuary
국가
위치
아프리카 세네갈 강의 삼각주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16,000 ha
등재기준
(vii)[1](x)[2]
지정번호
25

주지 국립 조류 보호 구역세네갈의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으로 1981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세네갈(Senegal) 강 삼각주(delta) 지대에 있는 주지 국립 조류 보호 구역(Djoudj National Bird Sanctuary)는 개울과 연못, 우각호(구하도의 호수)로 둘러싸인 커다란 호수로 구성된 약 16,000㏊의 습지이다. 이 지역은 분홍사다새(white pelican), 붉은왜가리(purple heron), 아프리카저어새(African spoonbill), 대백로(great egret)와 가마우지(cormorant)를 포함하여 약 1,500,000종의 새들이 서식하고 있다. 하지만 훼손되기 쉬운 보호지이다.

주지 국립 조류 보호 구역은 세네갈과 모리타니(Mauritania)의 국경 지대와 가까운 세네갈 강 삼각주 지대에 자리하고 있으며, 강의 하상(河床, river channels)과 후미(우각호, backwaters), 개울, 연못, 커다란 호수(보호지의 약 4분의 1에 해당)를 포함하여 약 16,000㏊에 걸쳐 펼쳐져 있다. 아울러 이 지역의 수역에는 상당수의 악어와 아프리카매너티(African manatee, Trichechus senegalensis)가 서식하고 있으며, 산림과 초지에는 아프리카 사헬 지대(Sahelian zone)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종이 서식하고 있다.

이 공원은 북쪽을 향한 주 운하(channel), 주지 바이유(bayou, 늪처럼 된 강의 내포), 고롬(Gorom) 또는 남쪽 바이유 사이에 있는 세네갈 강 삼각주 안에서 평평한 염수호(saline) 형태이며 불침투성(impermeable) 염성(halomorphic) 토양이 깔린 거대한 유역에 자리 잡고 있다.


각주

  1. 최상의 자연 현상이나 뛰어난 자연미와 미학적 중요성을 지닌 지역을 포함할 것
  2. 과학이나 보존 관점에서 볼 때 보편적 가치가 탁월하고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포함한 생물학적 다양성의 현장 보존을 위해 가장 중요하고 의미가 큰 자연 서식지를 포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