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眞珠灣攻擊

개요

진주만 공습은 일본제국미국의 진주만을 기습 공격한 사건으로 태평양 전쟁의 시발점이 되었다.


일본이 중일전쟁을 벌이면서 미국이 일본에 대한 금수조치 제재를 발표하고 일본에 대한 석유수출을 금지 시켰다.


일본은 석유를 얻기 위해 서구의 식민지가 있던 동남아를 공격하고, 미국의 해군 함대의 주력이 있던 진주만까지 공격했다.


일본은 미국 해군 전력을 격멸하고 협상에 나설 생각이었지만, 일본은 미국을 너무 몰랐다. 일본은 미국을 덩치만 크고 근성이 없는 겁쟁이라고 봤고 미국의 얼마나 거대한 생산력을 가지고 의지를 가졌는지 알지 못했고 과소평가했다.


손자병법에서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적과 나를 알면 위태로운 지경은 피할 수 있다 했는데 일본은 자기 능력과 미국의 능력을 몰랐다.


이 결과는 일본의 패전과 항복 원폭 두방 등이었다. 일본 역사에서 외국 군대에게 본토가 전부 점령당한 적이 없다. 진주만 공습이후 패전과 항복으로 일본은 미군에게 처음으로 점령당한다.

페리제독의 쿠로부네로 개항한 일본은 100년 이후 또 미국의 군함에서 항복식을 하게 된다.

일본은 미국의 압도적인 힘을 실감하고 그 이후 미국과의 외교를 가장 중요시하고 감히 미국에게 거의 맞서지를 못한다.


이승만은 일본이 필연적으로 미국을 먼저 공격할 것이라고 예언을 했는데 당시 미국에서는 무시했다. 근데 그의 예언은 정확히 적중하고 이승만이 쓴 책은 미국에서 일약 베스트 셀러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