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대학과 쌍벽을 이루는 중국의 명문대학이다. 대만에서도 이곳 출신들이 제대복교(중국대륙에 있던 명백이 끊긴 대학을 대만에서 다시 연 대학들)한 국립 칭화대학이 있다.

두대학은 표어가 들어간 로고가 똑같다. 사실 대륙에 원래 있던 칭화대학도 국립칭화대학이었는데, 중국공산당이 대륙을 통일하면서 국립을 빼버렸다.(모든 대학에서 교명을 국립을 뺐다. 왜냐면 모든 대학이 국립대학이 됐기 때문)대만에 있던 국립칭화대학 역사 연원을 보면 베이징에 있던 시대부터 서술하고 있다. 두 대학은 사이가 나쁘지 않은편. 대륙에서는 대만칭화대학이라고도 부른다. 대만에 있는 칭화대학도 국립대만대학 다음가는 급의 명문대학이다.


물론 세계적으로 칭화대학이라 하면 대륙의 칭화대학을 보통 지칭한다.


원래 청나라 때 청나라가 열강들에게 물어야 했던 배상금 중(의화단 사건. 의화단이 서구열강들의 대사관 인원들을 잔인하게 죽였다. 청나라는 황당하게도 서구열강들에 먼저 선전포고를 했다. 당시 청나라는 열강 한나라도 상대못할 국력이었는데. 서구열강들(일본포함) 먼저 선전포고를 한 것이다.) 당연히 청나라는 처참하게 패했고, 다시금 배상금을 물어주게 됐다)

미국이 그 배상금 중 일부를 중국인 교육을 위한 쓰겠다 해서 설립된 대학(배상금을 깍아주고 중국유학생을 받았다. 깍아준 돈으로 베이징 청화원에 도미할 유학생을 위한 교육기관인 청화학당을 세웠는데 이게 청화대학의 전신이다) 이다.


시진핑의 출신대학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