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 Karl Marx
칼 맑스

개요

마르크스는 1818년 5월 5일-1883년 3월 14일)는 독일의 철학자, 경제학자, 역사학자, 사회학자, 정치이론가, 언론인, 공산주의 혁명가다.

트리어 출신. 대학에서 법학과 철학을 전공했다.

생애

마르크스는 1835년 17세에 아버지의 권유로 본 대학교 법학과에 입학하였으나 그의 관심은 문학과 철학에 있었다. 그리하여 1936년 베를린대학교로 전학하였다. 그는 시인동호회에 가입하였는데 그곳은 경찰에 요시찰인물로 찍힌 정치적 극단주의자들이 많은 동호회였다. 또한 헤겔사상 박사동호회에 가입하여 청년헤겔학파라는 극단주의 사상가들과 어울렸다. 이들은 변증법을 이용해 기성 사회, 정치, 종교를 좌익적 관점에서 비판하였다.

18세에 베를린대학교 철학과로 전학후 운동권 써클에서 마르크스가 쓴 시인데 하나님에 대한 복수심에 썼다.

저주와 운명의 고문대 위에 있는 나에게서 신은 모든 것을 낚아 채 갔다.

신의 세상은 기억도 없이 다 사라졌다.

나에게 남은 것은 복수 뿐"
그는(마르크스) 트리에(출생지)에서 온 사악한 자, 눈에 띄는 괴물이다. ...

그는 뒷꿈치로 뛰어올라 분노가 가득 차 포효한다. ...

그는 팔을 쭉 뻗고 사악한 주먹을 불끈 쥐고 쉴 새 없이 분노는 내뿜는다. 마치 마귀 한 마리가 그의 머리채를 휘어잡고 있는 듯하다."(pp54)
― 마르크스의 평생동지 엥겔스


1843년 예니 폰 베스트팔렌과 결혼했다. 정치성 다분한 저술활동으로 인해 마르크스는 무국적자 신세로 수십년 간 영국 런던에서 처자식과 함께 망명생활을 했다. 런던에서 마르크스는 프리드리히 엥겔스와 합작, 대영박물관 열람실에서 연구하며 주요 저작을 남겼다. 그의 대표작은 1848년 출간된 소책자 공산당 선언과 3권짜리 자본론이다. 마르크스의 정치사상과 철학사상은 그 이후의 사상사, 경제사, 정치사에 거대한 영향을 남겼으며, 마르크스주의라는 일대 학파를 이루어 그 이름은 보통명사, 형용사화되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