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st International
>
제3인터내셔널, 국제공산당
개요
코민테른은 1919년 3월 러시아 공산당의 주도 인물들이 설립하여 1943년 스탈린에 의해 해체된 조직이다. 이 조직의 목표는 무력을 포함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자유민주주의체제 즉 서구사회를 붕괴시키고 공산독재국가를 이룩하는 것에 있다.
코민테른에 가입하기 위해 공산당은 21개 조항을 수락해야 했다. 이는 다음의 것들을 포함했다
- 공산주의 선전과 동요 활동을 하고 대중 앞의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이상을 떠받친다
- 중책을 맡은 개량주의자들과 중도주의적 의견의 지지자들을 제거하는 것[1]
- 체제전복 임무를 위한 불법(합법적인 것을 포함하여) 조직을 창립한다.
그리고리 지노비예프는 코민테른의 의장으로 선출되어, 그가 레프 트로츠키를 지지한다는 이유로 이오시프 스탈린이 그를 해임할 때까지 7년간 의장직에 있었다. 그레고리 지노비예프의 자리는 니콜라이 부하린이 대신하였으나 그도 1928년에 해임당하고, 스탈린은 공산당의 서기장(General Secretary)으로서 코민테른의 지도자가 되었다. 그러고서는 트로츠키와 세계혁명에 대한 그의 견해를 지지한, 그 조직의 모든 임원들을 숙청했다.
역사
러시아에서 일어난 10월 혁명이 승리한 이후 여러 나라들에서 창건된 공산당들이 아직 장성하는 혁명운동을 독자적으로 지도할 만큼 충분히 준비되어 있지 못했던 조건하에, 각국 공산당들을 통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국제적인 조직체가 요구되었다. 국제공산당은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창건되었다. 국제공산당은 레닌에 의하여 준비되고 실현되었다.
1914년 11월 사회배외주의로 굴러떨어진 제2인터내셔널과의 결렬을 선포한 레닌은 사회민주당들의 대표회의(1918년 1월 페트로그라드), 각국 공산당의 좌익 조직들의 대표회의(1919년 1월 모스크바)를 소집하고 국제공산당창건문제를 토의하였으며 창건될 당의 목적, 전략전술, 조직원칙들을 밝혔다.
1919년 3월 2일부터 3월 6일 사이에 레닌의 지도 하에 모스크바에서 30개 나라의 35개 공산당, 좌익정당 및 그룹들에서 온 52명의 대표들이 참가한 가운데 국제공산당창건대회가 열렸다. 대회는 국제공산당창건을 선포하고 그 정당을 심의, 채택하였다.
가입국
각주
- ↑ 숙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