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 1140.jpg
이름
코타마코, 바타마리바 지역
영어명
Koutammakou, the Land of the Batammariba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50,000 ha
등재기준
(v)[1](vi)[2]
지정번호

코타마코, 바타마리바 지역(Koutammakou, the Land of the Batammariba)는 토고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2004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인접한 베냉까지 뻗어 있는 토고 북동부의 쿠탐마커우 풍경에는 토고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놀라운 진흙 탑 하우스(타키엔타)가 있는 바탐마리바가 자리 잡고 있다. 이런 풍경 속에서 자연은 사회의 의식과 신념과 강하게 연관되어 있다. 5만ha의 문화경관은 사회구조의 반영인 탑하우스 건축, 농지와 숲, 사람과 풍경과의 연관성 때문에 주목할 만하다. 많은 건물들은 높이가 2층이고 곡창고가 있는 건물들은 원통형 베이스 위에 거의 구형의 형태를 띠고 있다. 어떤 건물들은 평평한 지붕을 가지고 있고, 다른 건물들은 원뿔형 초가 지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마을로 분류되는데, 여기에는 의식 공간, 샘, 바위, 그리고 입문식을 위해 예약된 장소도 포함된다.


각주

  1. 특히 번복할 수 없는 변화의 영향으로 취약해졌을 때 환경이나 인간의 상호 작용이나 문화를 대변하는 전통적 정주지나 육지·바다의 사용을 예증하는 대표 사례일 것
  2. 사건이나 실존하는 전통, 사상이나 신조, 보편적 중요성이 탁월한 예술 및 문학작품과 직접 또는 가시적으로 연관될 것 (다른 기준과 함께 적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