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서
  • 토론
  • 읽기
  • 원본 보기
  • 역사 보기
태양광
최근 수정 : 2019년 7월 21일 (일) 17:41
태양광1.jpg

태양광 발전의 원리

태양광 발전은 태양광 패널을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전력 생산 방식이다. 태양광 패널은 빛을 받게되면 광전효과에 의해서 전자가 이동하게 되는데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게 되면 전기 에너지가 만들어지게 된다.(전기는 전자의 움직임이다)

문제점

에너지를 충분히 얻을 수 있는가?

태양광은 2019년 현재 기술로는 에너지를 충분히 대체할 수가 없다. 현재 태양광의 효율은 높아도 20퍼센트에 그치고 있으며,더 큰문제는 태양 빛이 내리쬐는 밤에는 전력생산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해서는 배터리와 같은 전기를 저장해 놓을 설비가 많이 필요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특히나 한국의 기후는 일년내내 햇빛이 내리쬐는 지역도 아니고 일조량이 그렇게 높은 지역도 아니기 때문에 태양광 패널을 깔아도 필요량까지 얻기가 어려운 판이다.


태양광이 정말로 친환경 에너지인가?

태양광이 지구온난화를 막고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에너지라면 누구라도 반기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태양광은 아쉽게도 친환경적인 에너지가 아니다. 태양광 패널의 수명은 평균 20년 정도이다 문제는 재활용도 굉장히 어렵다는 것이다. 물론 2019년보다 기술이 더 발전한다면 20년 후에는 태양광 패널도 재활용 할 수 있겠지만 지지부진하다.


중금속문제,산림훼손문제

태양광 패널을 만들기 위한 과정에서 희토류 원소와 합금들이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금속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노후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중금속들이 자연으로 유출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특히 더 심각한 문제는 수상태양광이다. 흐르는 물을 따라 하류와 바다까지 오염시켜서 장기적으로는 해양오염을 발생시킬 수 있다.

또한 태양광 보조금을 받기위해서 울창한 산림을 파괴하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데... 이는 지가가 낮은 임야를 중심으로 개발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산을 베어내고 태양광 발전을 한다면 오히려 탄소 배출이 늘어나는게 아니냐는 비판이 존재한다.


태양광 산업과 유착의혹

탈원전과 태양광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주장이 터져나오고 있다.


참고영상

태양광발전 NO,태양광 OUT, 유튜브

KBS 시사기획 창 태양광 복마전[1]

각주

  1. 태양광 비리를 폭로한 다큐멘터리 방송,해당 방송이 나간후 청와대에서는 이 다큐멘터리가 거짓정보라며 외압을 넣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최근 바뀜
자유게시판
+
-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