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파일(1,917 × 912 픽셀, 파일 크기: 724 KB, MIME 종류: image/jpeg)

파일의 설명

조선인민공화국 선언문 : 1945.09.07 조선건국준비위원회

  • 출처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명칭 : 조선인민공화국 선언문 (다른 명칭 : 조선건국준비위원회 전단) / 소장품번호 : 한박13327
조선 인민 대중에게 격함
-조선인민공화국 탄생에 제하여-
노동자 농민 급 조선의 인민대중정군!
36년 동안 일본 제국주의의 철쇄 밑에서 신음하던 조선을 해외해내의 여러 동지의 일대 혁명적 투쟁과 소미영중연합국의 힘으로 자유와 해방의 길을 얻게 되었다. 참으로 우리의 민족적 기쁨은 이루 다 표현할 수 없다. 우리는 노동자 농민과 일체의 인민대중의 격려와 이익을 위한 진정한 민주주의적 인민공화국을 건설하기에 모든 힘을 바쳐왔다. 그리하여 모든 ○○(관계?) 조건이 성숙한 9월 6일 드디어 경성부 경기도 고녀(京畿高女) 대강당에서 전국 각도와 해외 각지 각계 각층의 인민대표 천여 명이 소집된 전국인민대표회의에서 조선인민공화국을 건설하고 다음과 같은 조선인민위원회인민위원을 선거하였다.
아! 조선인민대중제군! 조선의 역사는 새로운 막을 열었다.
일본 제국주의의 군국주의적 팟쇼적 억압 밑에서 아무런 정치적 자유도 갖지 못했던 우리는 우리의 인민대중의 총의에 의한 인민정부를 갖게 되었다. 우리의 일은 우리 인민대중으로부터 선거된 우리대표의 손으로 결정되고 실천되게 되었다.
아! 이 얼마나 감격에 넘치는 일이냐!
우리의 공화국은 노동자 농민 및 일체 인민대중의 이익을 위한 공화국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인민대중의 진정한 민주주의적 공화국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노동자 농민 및 조선의 인민대중제군! 우리는 8월 15일과 똑같은 환희와 감격을 느끼고 우리의 대표로 조직될 정부 인민위원회를 절대 지지하자!
표어
一. 조선인민공화국 만세!
一. 조선인민위원회를 절대 지지하자!
一. 조선혁명 만세!
一. 쏘베트동맹의 붉은 군대 만세!
一. 민주주의연합군환영 만세!
1945.9.7
조선건국준비위원회

♦ 전국인민위원, 후보위원, 고문 명단은 조선인민공화국 참고.

파일 역사

날짜/시간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시간의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날짜/시간크기사용자설명
현재2020년 9월 2일 (수) 08:361,917 × 912 (724 KB)JohnDoe (토론 | 기여)조선인민공화국 선언문 : 1945.09.07 조선건국준비위원회

다음 문서 1개가 이 파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