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파일(600 × 800 픽셀, 파일 크기: 157 KB, MIME 종류: image/jpeg)

‘박 대통령 교수형’ 장면 담은 불법 전단지 나돌아 http://pub.chosun.com/client/news/print.asp?cate=&mcate=&nNewsNumb=20161122054

11월 16일 오전, 취재원이 보내온 전단지다. 그가 거주하는 서울 구의동 어린이대공원 인근 주택가 건물(4층) 옥상에서 발견했다고 한다. 수거한 전단지는 세 종류였고 A4용지 절반 크기였다. 인쇄 상태는 비교적 양호했다.

문제는 전단지가 담고 있는 내용이다. 현 시국 상황을 만화로 묘사했는데 내용과 문구(文句)가 상식적인 선(線)을 넘고 있다. 심지어 ‘처형’ ‘마녀’ ‘단두대 참형’ 등 극한 표현을 사용하며 박근혜 대통령을 교수형에 처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박근혜 퇴진’은 오히려 얌전한 표현에 속한다.

하나씩 살펴보겠다. 첫 번째 전단지(위 사진)는 보기만 해도 섬뜩하다. “최순실 수족 박근혜 단호히 징벌하자!”면서 온통 얽은 얼굴을 한 박근혜 대통령을 교수형에 처하는 장면을 그리고 있다. 죄목으로 ‘국정농단죄’ ‘민생파탄죄’ ‘반통일죄’ ‘민주말살죄’ ‘민권파괴죄’를 달았다. 이 전단지에는 ‘민생구출연대’라는 조직명이 적혀 있다. 정체불명의 단체이다. 실체가 있는 조직인지 인터넷에 찾아봤지만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

뒷면에는 ‘촛불아 모여라 청와대로 가자, 박근혜 OUT’을 써놨다.

파일 역사

날짜/시간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시간의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날짜/시간크기사용자설명
현재2020년 1월 7일 (화) 11:56600 × 800 (157 KB)물가에서 (토론 | 기여)

다음 문서 4개가 이 파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