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Fan Fiction

개요

팬 픽션은 팬 문화의 일환으로, 팬(Fan)이 만들어 낸 허구(Fiction)이다. 줄여서 팬픽이라고 부른다.

대한민국에서 팬 픽션은 주로 아이돌 가수 등의 연예인에 집중되어 있는데, 1995년 H.O.T.의 팬 픽션이 그 시초로 알려져 있다. 2010년대에 들어서는 상황문답, 빙의글, 조각글, 썰 등 여러가지 형태로 변형되어 널리 창작되고 있다. 인터넷 소설 커뮤니티에서도 팬 픽션 종류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이다.

남성 간 동성애가 소재인 팬 픽션이 다수로, 특정한 아이돌 그룹 안에서 관습처럼 커플로 엮이는 두 사람의 쌍인 ‘공식커플’을 소재로 창작되는데, 둘 사이에 정해진 공수(攻受)의 역할을 바꾸거나 새로운 커플을 정하여 쓰이기도 한다. 동성끼리의 관계를 다룬다는 것을 해당 연예인에게 쉽게 드러내기 힘들다는 점 때문에, 팬 픽션의 향유층은 팬 픽션 문화를 ‘음지문화’로 지칭하기도 한다.

팬 픽션은 팬이 특정 멤버에게 지니는 환상을 표출시킨다는 것이 있다. 수위가 높은 작품들은 '강한문답', '19문답', '수위문답' 등의 제목이 붙는다

일반적으로 팬 픽션을 쓰는 방법은 널리 쓰이는 러브라인의 전개 방식을 창작자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입시켜 쓰는 것이므로 간단하다. 동성 간의 연애를 다룰지 이성 간의 연애를 다룰지 결정하고, 로맨스나 공포물과 같이 분야를 정한 뒤, 집필한 내용을 인터넷의 개인 블로그나 팬 사이트에 연재하거나 텍스트 파일 형식(txt)으로 올리면 된다. 인터넷 소설의 특징과 같이 인터넷에 자신이 쓴 글을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작가가 되는 문턱이 낮아져 한 팬덤에서도 하루에 수십 또는 수백 개의 팬 픽션이 업로드된다.

같이보기

B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