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 170.jpg
이름
페스의 메디나
영어명
Medina of Fez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280 ha
등재기준
(ii)[1](v)[2]
지정번호
비고
모로코 역대 왕조의 중심지

페스의 메디나(Medina of Fez)는 모로코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1981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페즈의 메디나는 수많은 기념비적인 건물들로 구성된 고대 부분에서 서기 789년에서 808년 사이에 이드리스 왕조가 세운 수도의 기억을 보존한다. 원래의 마을은 Fez wadi에 의해 분리된 두 개의 큰 요새화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안디투리족의 둑과 카우루아나의 둑이었다. 11세기에 알모라비드족은 단독 성루 안에서 마을을 재결합시켰고, 알모하드 왕조(12~13세기) 하에서는 이미 원래의 마을(페즈 엘발리)이 현재의 크기로 성장했다. 메리니드(13세기~15세기) 아래, 고대 도시(Fez El-Bali)의 서쪽에 새로운 도시(Fez Jedid)가 세워졌다(1276년). 왕궁, 육군본부, 요새, 주택가 등이 들어 있다. 당시 페즈의 메디나(Medina)의 두 실체는 매우 다양한 건축형태와 도시경관을 대표하는 가장 큰 이슬람 대도시 중 하나를 형성하며 공생적으로 진화했다. 여기에는 다문화 사회를 가져온 종교, 시민, 군사 기념물들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

이 건축은 10세기가 넘는 기간에 걸쳐 개발된 건축 기법과 장식에 의해 특징지어지며, 지역의 지식과 기술이 다양한 외부 영감(Andolnian, Original, African)과 결합되어 있다. 페즈의 메디나는 아랍-무슬림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보존이 잘된 역사적인 마을 중 하나로 여겨진다. 비포장 도시 공간은 원래의 기능과 속성의 대부분을 보존한다. 뛰어난 건축, 고고학, 도시 유산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진화하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효과에도 불구하고 지속되고 새롭게 거듭나는 생활양식과 기술, 문화를 전달한다.


각주

  1. 오랜 세월에 걸쳐 또는 세계의 일정 문화권 내에서 건축이나 기술 발전, 기념물 제작, 도시 계획이나 조경 디자인에 있어 인간 가치의 중요한 교환을 반영할 것
  2. 특히 번복할 수 없는 변화의 영향으로 취약해졌을 때 환경이나 인간의 상호 작용이나 문화를 대변하는 전통적 정주지나 육지·바다의 사용을 예증하는 대표 사례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