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フェートン号事件
영어: Phaeton Incident

개요

페이튼 호 사건은 1808년 10월 분카 5년, 쇄국 체제 하의 일본 나가사키 항에서 일어난 영국 군함 침입 사건이다. 유럽에서 나폴레옹 전쟁의 여파가 극동의 일본에까지 미친 사건이다.

1641년 이후 일본은 유럽 국가들 중 네덜란드 공화국(후의 네덜란드)만 통상을 허용하였고, 나가사키 데지마에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길드사무소가 설치되어 있었다. 영국도 에도 시대 초기에는 히라도에 길드사무소를 설치하고 대일 무역을 하고 있었다. 네덜란드와의 영업 경쟁에 패배하면서, 경영 부진에 빠졌고, 1623년에 나가사키 히라도의 길드사무소를 폐관한 후 다시 재개를 하려했으나 에도 막부로부터 거절을 당했다. (히라도 영국 길드사무소는 영국 히라도 길드사무소 참조)

18세기 말 프랑스 혁명 전쟁이 발발하면서, 1793년에 네덜란드는 프랑스에 점령되었고, 네덜란드 대통령인 빌렘 5세는 영국으로 망명했다. 네덜란드 현지 혁명파에 의한 바타비아 공화국이 성립되면서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1798년에 해산되었다. 바타비아 공화국은 프랑스의 영향 하에 있다고는 해도 일단 네덜란드의 정권이었다. 나폴레옹 황제는 1806년에 동생 루이 보나파르트를 네덜란드 국왕으로 임명하고, 프랑스인에 의한 네덜란드(홀란트 왕국)이 성립되었다. 이 때문에 세계 각지에 있던 네덜란드 식민지는 모든 혁명 프랑스의 영향 하에 있게 되었다.

영국은 망명해온 빌렘 5세의 의뢰로 네덜란드의 해외 식민지를 접수하기 시작했다 나가사키 데지마의 네덜란드 상관을 관할하는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가 있던 바타비아(자카르타)는 여전히 구 네덜란드(즉 프랑스)가 지배하는 식민지였다. 그러나 아시아의 제해권은 이미 영국이 쥐고 있었기 때문에, 바타비아에서는 구 네덜란드 (즉 프랑스) 지배 하의 무역상은 중립국인 미국 국적선을 고용하여 나가사키와 무역을 계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