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음이의.png 중부유럽의 국가에 대해서는 오스트리아 문서를 참조하세요.


개요

공식 명칭은 오스트레일리아 연방(영어: Commonwealth of Australia)이다. 보통은 호주로 불리는데 영연방 국가이다.

호주는 오세아니아에 속하는 나라로, 오스트레일리아 대륙 본토와 태즈메이니아 섬, 그리고 인도양태평양의 많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도는 캔버라인데 새로운 수도를 지정할 당시 시드니멜버른이 팽팽히 맞섰는데 타협점으로 두 도시의 중간지점인 캔버라에 도시를 세우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호주는 영토가 세계 6위에 해당하는 큰나라로 면적에 비하여 인구가 적은나라이다.


지리

세계에서 6번째로 면적이 넓은 나라이며 러시아, 중국, 미국 다음으로 넓다. 미국의 본토 보다는 조금 작은 크기이다.

북쪽에는 인도네시아동티모르, 파푸아뉴기니, 북동쪽에는 솔로몬 제도바누아투, 누벨칼레도니, 그리고 남동쪽에는 뉴질랜드가 있다.

기후는 전반적으로 온화한 대륙성 기후이며 서부지역과 북부 지역 80%는 열대성 기후이며, 나머지 지역은 온대성 기후이다.


수도

오스트레일리아의 수도는 캔버라이다. 오스트레일리아 내륙에서 가장 큰 도시는 시드니이며, 캔버라는 전국에서 8번째로 큰 도시이다. 또한 오스트레일리아 수도 준주의 북쪽 끝에 있으며, 시드니에서 남서쪽으로 280 km, 멜버른에서 북동쪽으로 660 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역사

원주민

이 곳의 토착 원주민은 두 분류로 나뉘는데 하나는 어보리진 혹은 애버리지니(Aborigine)이란 원부민과 호주 대륙의 서북부 끝에 위치한 토레스 해협 원주민

1606년 스페인의 탐험가 루이스 데 토레스가 호주 북쪽의 한 해협을 통과하였는데 그래서 붙여진 이름이 토레스 해협이다.

1606년 네덜란드 탐험가 빌렘 얀스존이 처음으로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에 상륙하였다. 10년 뒤 네덜란드인들은 '새로운 네덜란드'라는 뜻의 뉴홀란트로 호주 대륙을 명명하게 되었다.

1768년 영국 갭틴 제임스 쿡 선장이 이곳을 영토로 삼았다. 1778년 본격적으로 유럽인들이 정착하기 시작하였는데 11척의 함선에 1530명의 영국인(죄수 736명)이 들어옴으로서 호주 대륙에 본격적인 백인들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골드러시

호주의 초기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한 것은 1850년 골드러시이다. 이로 인해 인구는 급증하였고, 제조업, 교통, 통신이 발달하였으며 문화교루가 활발해지고 나라는 점점 부유해지게 되었다.


이민족 간의 갈등으로 태즈메이니아 지역에서는 원주민과의 전쟁과 전염병으로 인하여 원주민 거의가 전멸하였다. 영국과 유럽인들이 본격적으로 유입된 19세기 동안 원주민의 인구는 90%감소하였다.


골드러시로 전세계의 사람들이 호주로 유립될 당시 많은 중국(청나라)인들도 호주로 이주하였는데 이로 인해 임금 경쟁이 발생하자 호주 대륙의 대다수를 구성하던 백인들은 동양인들의 이민, 더 나아가 모든 유색인종들을 배척하고 백인들만의 사회를 유지하는 법안을 제정한다. 그것이 백호주의(White Australia Policy)이다.

오스트레일리아 연방

1823년 뉴 사우스 웨일즈 주는 영국으로부터 최초로 자치 독립선언을 하였다.

1890년 오스트레일리아의 모든 주가 자치권을 획득하였다. 이 과정에서 각 주 사이의 갈등으로 연방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뉴질랜드를 제외한 6개 식민지로 부터 1901년 1월 1일 오스트레일리아 연방이 세워졌다.

새로운 나라의 수도를 정해야 하는데 시드니와 멜버른이 팽팽히 맞섰다. 결국 두 도시의 중간지점인 캔버라에 도시를 건설하고 새 수도로 삼았다.

1942년 웨스트민스터 헌장을 비준하면서 호주는 영국과 동등한 위치의 독립적인 주권국가로 되었다.

1939년 독일의 히틀러가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자 호주는 태평양에서 미국과 함께 나치의 동맹인 일본에 맞서 싸우면서 호주와 미국은 최고의 혈맹관계가 된다. 그리하여 호주는 뉴질랜드, 미국과 함께 1951년 공동방위조약(ANZUS)을 맺게 된다.

1973년 백호주의 정책을 폐지하고 인종차별금지법을 제정하였다.


정치

행정구역




경제

호주는 세계적으로 부유한 나라에 속한다. 경제부국의 원천이 되는것은 막대한 량의 광물자원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철광석 수입량 가운데 60%가 바로 호주산이다.


함께보기

지구의 대륙
아시아 위치.png
아프리카 위치.png
북아메리카 위치.png
남아메리카 위치.png
유럽 위치.png
오세아니아 위치.png
남극 위치.png
아시아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남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