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간체자: 红卫兵
중국어 정체자: 紅衛兵
紅衛軍(홍위군)

개요

홍위병은 중화인민공화국의 문화 대혁명 당시 조직된 극좌 대중운동의 구성원들을 말한다. 대부분 중학생에서 대학생 사이의 젊은이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마오쩌둥과 그의 이념을 종교적으로 숭배하며 1966년과 1968년 사이에 무리를 지어다니며 마오의 정적이나 '구시대적', '부르주아적'이라고 간주된 모든 것에 폭력을 행사하거나 철저히 파괴하는 급진성을 보였다.

홍위병 학생이 교장이나 교수를 테러하고 조리돌림하고 구타해서 죽이고 서로 자신의 부모를 지주나 부르주아 라며 밀고하고 온갖 패악질을 다했다. 문화재파괴도 일삼았는데 이 당시 파괴된 중국의 문화재가 무진장 많다.

중국 공산당조차 문혁을 마오의 과오라고 인정할 정도. 중국을 몇십년 후퇴시키는 사냥개가 홍위병이었다. 청소년이나 대학생등 결혼하지 않은 미성년자 같은 자를 정치에 이용하면 안됀다. 이들은 처자식이 없기에 더더욱 막나가는 편이고 감수성이 예민하다. 홍위병 상당수가 당시 청소년이었다.

사실 홍위병 출신들 중 상당수는 지금도 많이 살아 있는데, 자신의 과오를 반성하고 사과하거나 하는 이는 매우 매우 드물며 도리어 그 당시를 무용담 삼거나 그리워 하는 사람들이 많다.

토끼를 잡으면 사냥개를 삶는다고 마오는 홍위병에 이용가치가 끝나자 하방 죄다 지방에서 농사나 노동을 배우라고 하방운동으로 토사구팽 시킨다.

신조어

극단행동을 불사하는 급진파를 비유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페미니스트는 21세기 홍위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