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글 (→‎각주)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6번째 줄: 6번째 줄:


==뉴질랜드의 반응==
==뉴질랜드의 반응==
뉴질랜드에서는 이 사건에 대해 말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고위 외교관의 나이, 얼굴 등의 신상정보를 공개[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728500024 서울신문 2020년 7월 28일]했으며, 체포영장을 발부했고, 뉴질랜드 부총리는 이 한국인 고위 외교관이 외교관으로서의 면책특권마저 포기하고 뉴질랜드로 와서 수사를 받을 것을 촉구했다.  
뉴질랜드에서는 이 사건에 대해 말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고위 외교관의 나이, 얼굴 등의 신상정보를 공개<ref>[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728500024 서울신문 2020년 7월 28일]</ref>했으며, 체포영장을 발부했고, 뉴질랜드 부총리는 이 한국인 고위 외교관이 외교관으로서의 면책특권마저 포기하고 뉴질랜드로 와서 수사를 받을 것을 촉구했다.


==총평==
==총평==
물론 한국 외교관의 처신에도 문제가 있었을 수 있다. 그러나 정상 간 대화에서 아직 의혹에 그치고 있으며 수사기관의 책임자도 아닌 뉴질랜드 총리가 이것을 직접 언급한 것은 외교적인 결례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아직 유죄의 확정된 판결을 받지도 않은 사람을 가지고 신상공개를 하는 것은 무죄추정의 원칙을 완전히 깨뜨리는 짓이며, 선진국으로 인식되는 뉴질랜드가 이런 식으로 형사시스템을 운영한다는 것 만으로도 세계에 지대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게다가 외교관은 면책특권이 있으며, 잘못이 있었다고 한들 한국 법정에서 한국 사법시스템으로 처리하면 될 일이다. 그런데 [[페미니즘]]에 경도된 [[뉴질랜드]]가 외국 외교관을 잡아와서 마치 [[인민재판]]을 하려는 식으로 감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사태가 안타까울 뿐이다,
물론 한국 외교관의 처신에도 문제가 있었을 수 있다. 그러나 정상 간 대화에서 아직 의혹에 그치고 있으며 수사기관의 책임자도 아닌 뉴질랜드 총리가 이것을 직접 언급한 것은 외교적인 결례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아직 유죄의 확정된 판결을 받지도 않은 사람을 가지고 신상공개를 하는 것은 무죄추정의 원칙을 완전히 깨뜨리는 짓이며, 선진국으로 인식되는 뉴질랜드가 이런 식으로 형사시스템을 운영한다는 것 만으로도 세계에 지대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게다가 외교관은 면책특권이 있으며, 잘못이 있었다고 한들 한국 법정에서 한국 사법시스템으로 처리하면 될 일이다. 그런데 [[페미니즘]]에 경도된 [[뉴질랜드]]가 외국 외교관을 잡아와서 마치 [[인민재판]]을 하려는 식으로 감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사태가 안타까울 뿐이다.


==각주==
==각주==

2020년 8월 3일 (월) 01:58 판

개요

뉴질랜드 대한민국대사관에서 근무하였던 한국의 고위 외교관이 2017년 말에 대사관에서 근무하는 뉴질랜드 국적의 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이다. 2020년 7월 28일 재신더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 간의 전화 통화 도중에도, 아던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 사건에 대한 해결을 촉구했다고 한다.

상황

문재인 정부는 WTO총재 후보를 지명한 상황이어서 선거 지원 차 여러 국가에 정상 통화를 걸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다 뉴질랜드 총리와의 정상간 통화에서 뉴질랜드 총리가 2017년 말에 주 뉴질랜드 대한민국 대사가 뉴질랜드 국적의 남성 직원을 성추행한 사실이 있으므로 한국 정부에 협조를 바란다는 요청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했다.[1] 이후 국제 망신이라는 보도[2]가 이어졌다.

뉴질랜드의 반응

뉴질랜드에서는 이 사건에 대해 말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고위 외교관의 나이, 얼굴 등의 신상정보를 공개[3]했으며, 체포영장을 발부했고, 뉴질랜드 부총리는 이 한국인 고위 외교관이 외교관으로서의 면책특권마저 포기하고 뉴질랜드로 와서 수사를 받을 것을 촉구했다.

총평

물론 한국 외교관의 처신에도 문제가 있었을 수 있다. 그러나 정상 간 대화에서 아직 의혹에 그치고 있으며 수사기관의 책임자도 아닌 뉴질랜드 총리가 이것을 직접 언급한 것은 외교적인 결례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아직 유죄의 확정된 판결을 받지도 않은 사람을 가지고 신상공개를 하는 것은 무죄추정의 원칙을 완전히 깨뜨리는 짓이며, 선진국으로 인식되는 뉴질랜드가 이런 식으로 형사시스템을 운영한다는 것 만으로도 세계에 지대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게다가 외교관은 면책특권이 있으며, 잘못이 있었다고 한들 한국 법정에서 한국 사법시스템으로 처리하면 될 일이다. 그런데 페미니즘에 경도된 뉴질랜드가 외국 외교관을 잡아와서 마치 인민재판을 하려는 식으로 감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사태가 안타까울 뿐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