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金正恩)은 북한의 3대 세습 최고권력자이다. 김정일의 셋째 아들로 2011년 12월 17일 김정일이 사망한 후 최고 권력을 세습했다. 집권 후 조부 김일성이나 부친 김정일에 못지 않은 폭압통치를 계속 보여주고 있다.

출생과 모계

불확실한 생년과 출생지

그의 생년은 1982년설, 83년설, 84년설이 있어 명확하지 않다. 생일은 1월 8일인 것에 별 이견이 없는 듯하다. 출생지는 북한 강원도 원산의 김정일 별장이라는 설이 많으나 정확히 확인된 것은 아닌 것 같다.

1994년에 사망한 김일성은 생전에 그의 존재를 몰랐다고 하며, 조부와 같이 찍은 사진은 한장도 없다고 한다.

모계

김정은의 모친은 한때 고영희로 알려졌던 고용희이며, 일본에서 출생한 재일교포 출신으로 어릴 때 북송선을 타고 입북하여 무용수로 활동하다 김정일의 내연녀가 되었다. 김정일과 정식 결혼한 사이는 아니며, 그와의 사이에 김정철, 김정은, 김여정 등 2남 1녀를 두었다.

김정은의 외조부 고경택은 제주도 출신으로 일제시대에 일본으로 건너가 오사카의 군복공장인 히로타 재봉소(廣田縫工場)에서 일한 전력이 있어[1] 친일파 논란이 있다. 제주도에 고경택 형제의 후손들이 살고 있디고 한다.

김정은은 집권후에도 재일교포 출신인 모친에 대한 우상화를 시도하기는 어려워 이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

수학기

그는 어릴 때 스위스에 유학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외의 다른 학력은 미상이다. 중국에서 공부한 적이 있다는 주장도 있다.

공포의 숙청 정치

고모부 장성택 처형

이복형 김정남 독극물 살해

김정일 측근 권력자들 처형

  • 현영철
  • 김양건 : 교통사고 사망으로 발표되었으나 사고로 위장한 살해일 가능성이 큼.

핵 및 ICBM 개발

각주

  1. “고경택 일본 군수업체서 일했다” 자유아시아방송 (RFA) 2012-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