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평일(金平一 혹은 金平日, 1954년 8월 10일 ~ )은 김일성의 셋째 아들로, 후처 김성애와의 사이에 태어났으며, 김정일, 김슈라, 김경희의 이복 동생이다. 김일성 후계자 경쟁에서 이복형 김정일에 밀려나, 오랜 기간 폴란드, 체코 등의 대사로 나가 동구권을 전전했다. 근래 북한으로 소환되었는데, 그 배경을 두고 여러 가지 추측이 있다. 최근 공개된 김정은의 사진이나 동영상에서 건강이 상당히 악화되어 가는 것이 확인되어 김평일의 평양소환과 후계구도와의 관련성이 주목받고 있다.


김정은 후계 문제

현재 김정은의 건강 상태는 곧 죽을 정도는 아니더라도 최고 지도자의 직무를 수행하기에 곤란을 겪는 정도에까지 도달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정도 상황이면 지도자로서의 영이 서지 않게 된다. 그러나 김정은의 자녀는 아들이 있는지 모르겠으나 너무 어리고, 형 김정철의 아들이 있다해도 아직 10대일 것으로 추정되어 지도자로 내세우기는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여동생 김여정이 후계자가 될 수도 있을 것이고, 최근 김여정이 전면에 나서 활동한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나이 어린 여자를 간부들이 지도자로 받아들이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그렇다고 김정은이 독살한 이복형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을 내세울 수는 없을 것이므로, 이런 경우 유일한 대안은 김정은의 삼촌 김평일 밖에 없는 것 같다. 그러나 김평일은 오랜 외국 생활로 국내에 정치적 기반이 전혀 없어 그가 전면에 나서더라도 집단지도체제로 갈 공산이 크다.



북한주민들 사이에 생활 신조가 [당수 믿 반죽]이라는 말이 유행한다는데, 그 의미는 [당과 수령을 믿으면 반드시 죽는다]라고 한다.

김정은의 건강 이상 징후

김정은은 2019년말 여러 날에 걸쳐 열린 노동당 제 7기 제5차전원회의에 잠간 얼굴을 내밀기는 했으나 연설도 하지 않았고, 회의는 최룡해가 주관했다고 한다. 건강 상태가 연설을 할 정도도 못되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에겐 백령도서 만나자고 역제의

함께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