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문서: 낙인(烙印, branding iron)은 단근질을 할 때 사용된 연장이다. 특정한 모양을 가진 쇳덩어리로, 벌겋게 달아오르게 만든 뒤 물체나 가축에게...)
 
편집 요약 없음
5번째 줄: 5번째 줄:


* 낙인을 찍는 행위는 물건에 표식함으로써 소유 즉 재산권을 행사할 의도를 함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낙인을 찍는 행위는 물건에 표식함으로써 소유 즉 재산권을 행사할 의도를 함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낙인찍기는 부정적인 뜻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소설 '주홍글씨'에서 혐의자에게 'S'를 늘상 표식하게 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된다.
* 낙인찍기는 부정적인 뜻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미국의 나다니엘 호손 소설 '주홍글씨'에서 혐의자에게 'S'를 늘상 표식하게 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된다.

2018년 10월 2일 (화) 09:18 판

낙인(烙印, branding iron)은 단근질을 할 때 사용된 연장이다. 특정한 모양을 가진 쇳덩어리로, 벌겋게 달아오르게 만든 뒤 물체나 가축에게 찍어 표시를 한다.

낙인찍기

  • 낙인을 찍는 행위는 물건에 표식함으로써 소유 즉 재산권을 행사할 의도를 함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낙인찍기는 부정적인 뜻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미국의 나다니엘 호손 소설 '주홍글씨'에서 혐의자에게 'S'를 늘상 표식하게 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