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문서: 몽골어: ᠮᠣᠩᠭᠣᠯ ᠪᠢᠴᠢᠭ᠌ 라틴 문자: монгол бичиг ==개요== 몽골 문자는 몽골어를 위해 만들어진 여러 표기 체계들 가운...)
 
(도용된 내용이 많아 전체적으로 퇴고합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몽골어: ᠮᠣᠩᠭᠣᠯ ᠪᠢᠴᠢᠭ᠌  
몽골 문자: ᠮᠣᠩᠭᠣᠯ ᠪᠢᠴᠢᠭ᠌<br>
라틴 문자: монгол бичиг
몽골 [[키릴 문자]]: монгол бичиг


==개요==
==개요==
몽골 문자는 몽골어를 위해 만들어진 여러 표기 체계들 가운데 하나이다. 약간만 변경된 채로, 이것은 몽골어와 예벤키어를 적기 위해 오늘날까지 중화인민공화국의 내몽골 자치구에서 사용되고 있다.
'''몽골 문자'''는 몽골어를 적기 위해 만들어진 문자이다. 몽골 문자는 현재 내몽골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여기에서 파생된 [[만주 문자]]와 [[시버 문자]]가 있다. 다만 현재 외몽골은 문자 개혁을 거쳐서 [[키릴 문자]]를 사용한다.


이 문자는 위구르어 필경사인 타타르 통가가 만들었다. 그는 1204년 경에 몽골과 나이만과의 전쟁에서 몽골인들에게 포로로 붙잡혔고, 그때 칭기스 칸이 그에게 몽골 언어를 위한 표기 체계를 만들라고 명했다. 시리아 문자에서 파생된 문자이며 소그드 문자를 거친 위구르 문자를 고쳐서 이 표기 체계를 만들었다. 이것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세로쓰기이다. 이것은 왼쪽에서 오른쪽에서 써나가는 몇 개 안되는 세로 쓰기 문자들 중의 하나이다. 대부분의 세로 쓰기 표기 체계들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써나가지만, 중세의 위구르 문자과 그 파생 문자들(몽골 문자, 오이라트 문자, 만주 문자 및 부랴트 문자들)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써 나간다. 이것은 위구르인들이 중국의 표기 체계를 흉내내기 위해 그들의 문자를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켰기 때문이다.
몽골문자는 세로로 쓰며(橫書),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줄을 바꾸는것이 특징이다. 몽골의 지폐인 투그릭(төгрөг)에 이 문자가 새겨져있다.


1587년에, 아유쉬 구쉬가 티베트어, 중국어, 그리고 산스크리트어와 같은 언어들의 소리를 옮겨적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러개의 문자들을 추가로 고안해 내었다. 이렇게 추가된 것은 ‘알리 갈리’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몽골문자는 위구르인인 [[타타퉁가]]가 [[징기스칸]]의 명을 받들어 1204년에 만들었는데, 그는 [[징기스칸]]이 나이만 왕국을 정복할때에 포로가 된 위구르인 재상(宰相) 이었다.


[[분류:문자]]
[[분류:문자]]

2021년 4월 10일 (토) 19:48 판

몽골 문자: ᠮᠣᠩᠭᠣᠯ ᠪᠢᠴᠢᠭ᠌
몽골 키릴 문자: монгол бичиг

개요

몽골 문자는 몽골어를 적기 위해 만들어진 문자이다. 몽골 문자는 현재 내몽골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여기에서 파생된 만주 문자시버 문자가 있다. 다만 현재 외몽골은 문자 개혁을 거쳐서 키릴 문자를 사용한다.

몽골문자는 세로로 쓰며(橫書),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줄을 바꾸는것이 특징이다. 몽골의 지폐인 투그릭(төгрөг)에 이 문자가 새겨져있다.

몽골문자는 위구르인인 타타퉁가징기스칸의 명을 받들어 1204년에 만들었는데, 그는 징기스칸이 나이만 왕국을 정복할때에 포로가 된 위구르인 재상(宰相)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