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좌파 성향의 시민단체로써 언론을 견제,감시,비판하여 건강한 언론문화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단체이나 최근들어서 조중동과 유튜브 등 우파 매체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고 있다.

비판

민언련의 주요 활동 중 하나는 조중동 등 보수언론에 대한 보도 모니터링이였고 실제로 한경오 등 진보언론에는 당근을 주는 반면 조중동 등 보수언론에는 채찍을 주면서 즉 한쪽에 치우지는 좌파언론 시민단체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는 오히려 친정부 스탠스로 전환하면서 시민단체 감시 기능이 상실했다고 평하고 있다. 특히나 정부에 비판적인 뉴스에 대해, 모니터 인프라가 강한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성토하고 항의하며 민언련의 언론 길들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있다.

그리고 민언련 공동대표인 한상혁이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에 내정되면서 정치권과의 유착이 현실이 되고 있다. 특히 과거 노무현 정부때 당시 최민희 민언련 상임대표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해 편향성 논란을 낳았는데 문재인정부에서도 정권에 우호적인 시민단체 인사를 요직에 내정하면서 코드인사 문제가 나오고있다.

또한 KBS·MBC·YTN 등 방송사 시청자위원회에 좌파·운동권 인사들이 대거 포진해 프로그램 편성과 내용 등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거기에도 민주언론시민연합 인사들이 있는데 각 방송사 시청자위에 참여한 좌파·운동권 인사들은 시청자위 회의에서 현 정권 기조에 맞는 방향으로 각종 '지적'을 쏟아내고, 방송사들은 이를 대부분 실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관 링크

문재인정부 2년, 언론이 사라졌다
민언련 출신 한상혁, 좌편향 논란에 "보수·진보 언론 구분하는 이분법에 동의 못해"
KBS·MBC 시청자위원 30%가 좌파·운동권… 프로그램 편성에 '영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