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요약 없음
잔글 (Dltmdaks1125 655(토론)의 편집을 JohnDoe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태그: 일괄 되돌리기
13번째 줄: 13번째 줄:




북한 반체제 소설 반디의 ‘고발'이 국제펜클럽총회서 큰 반향을 이루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작품 내적인 설명보다는 반영론적 시각으로 보는 입장이 강하다.<ref>방민호 (서울대·국어국문학),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41748 반디 소설집 『고발』과 남북 관계]  교수신문 2018.05.21</ref>.
반디의 책은 외국에서는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으나, 종북화된 국내 문학계에서는 외면 당하고 있고, 논평을 내더라도 문학외적인 남북관계와 엮어서 이상한 방향으로 뒤튼다.<ref>방민호 (서울대·국어국문학),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41748 반디 소설집 『고발』과 남북 관계]  교수신문 2018.05.21</ref>. 오늘날 한국의 문학계는 일제시대 문인들에 대한 친일파 마녀 사냥에는 열심이지만, 친일문인보다 몇 배 더 문제가 큰 북한의 수령찬양 어용문인들은 높이 평가하는 이중성을 보이고 있다. 이런 분위기가 북한의 반체제 작가 반디를 외면하는 요인일 것이다.


==언론 기사==
==언론 기사==

2019년 10월 31일 (목) 13:00 판

반디(1950~ )는 북한에서 활동하는 반체제 작가의 필명이다. 단편소설집 《고발》과 시집 《붉은 세월》의 원고가 외부로 반출되어 한국에서 출판되고, 여러 외국어로도 번역 출간되었다.

개요

반디(1950~ )는 북한의 반체제 작가의 필명으로, 본명과 자세한 경력은 알려져 있지 않다. 단편소설집 《고발》과 시집 《붉은 세월》의 원고가 외부로 반출되어 한국의 조갑제닷컴[1]에서 처음 출판되고, 《고발》은 30여개국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반디 著, 《고발》 다산책방 2017년 2월 : 재출간

한국에서 출판된 '반디'의 소설 《고발》을 읽고 '도진(刀盡)'이라는 필명의 북한 사람이 남한으로 독후감을 보내오기도 했다.[2]

그는 북한의 솔제니친(1918~2008)으로 불리기도 하나, 그가 처한 자칭 백두혈통 김씨 치하의 북한의 현실은 솔제니친이 처했던 구 소련보다 훨씬 더 엄혹하다.


반디의 책은 외국에서는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으나, 종북화된 국내 문학계에서는 외면 당하고 있고, 논평을 내더라도 문학외적인 남북관계와 엮어서 이상한 방향으로 뒤튼다.[3]. 오늘날 한국의 문학계는 일제시대 문인들에 대한 친일파 마녀 사냥에는 열심이지만, 친일문인보다 몇 배 더 문제가 큰 북한의 수령찬양 어용문인들은 높이 평가하는 이중성을 보이고 있다. 이런 분위기가 북한의 반체제 작가 반디를 외면하는 요인일 것이다.

언론 기사

외부 링크

각주

  1. 조갑제닷컴
  2. 소설 '고발'을 읽은 북한 사람이 보낸 글 조갑제닷컴 2016-03-20 : 북한에 사는 작가가 쓴 反체제 소설을, 한국의 출판계를 매개로 하여 북한 사람이 읽었다는 건 하나의 사건이다.
  3. 방민호 (서울대·국어국문학), 반디 소설집 『고발』과 남북 관계 교수신문 2018.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