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별관광은 금강산 관광처럼 단체로 가는 것이 아니고, 개별적으로 북한을 여행하는 것을 말한다. 유엔의 대북제재 때문에 박왕자씨 피살 사건 이후 중단된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수 없게되자, 문재인 정권이 대북제재를 뚫기 위해 궁여지책으로 내놓은 방안이나, 실현되기에는 난관이 많다. 하지만 문정권이 개별 북한 방문을 무제한 허용할 경우 북한과 내통하는 자들은 별 걱정없이 쉽게 북한을 들락거릴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북한, 우한 폐렴 전파 우려로 중국인 관광객 입국 금지

항공편 문제

북한 방문자의 미국 입국 제한 문제

외국인 방문자가 북한을 방문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북한은 방문객의 여권에 북한 출입국 도장을 찍지 않고 다른 증명서로 대체한다고 한다. 그러나 북한 방문 사실이 알려질 경우 미국 입국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중국을 통해 북한으로 들어갈 경우 북한이 여권에 출입국 도장을 찍지 않더라도, 북한에 들어가고 나올 때 중국이 여권에 출입국 도장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도장을 찍은 장소가 나온다면 북한 출입국 사실이 여권에 드러날 수도 있다.


북한 방문자의 안전 문제

북한을 관광하는 사람들은 하시라도 오토 웜비어처럼 될 수 있고,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다. 북한이 한국계도 아닌 순수한 미국인에 대해서도 그런 짓을 서슴치 않고 하는데, 호구로 여기는 남한 사람들에게는 무슨 짓을 할 지 알 수 없다.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처럼 조준 사격을 당할 수도 있다.

그런 극단적인 경우까지는 아니더라도 북한을 여행하다 장기간 억류되었던 사람들은 부지기수로 많다.


친북 인사들의 북한관광 기대감

  • 매달 북한 취재 언론인 진천규 "관광증만 있으면 북한 여행 당장 가능"[1][2]
  1. 뉴스스타트에서는 남과 북을 오가는 유일한 한국 국적의 언론인 통일TV 진천규 대표와 함께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 두 도시 이야기와 남북강원도 취재 이야기 - 2019년 남북관계에 대한 북한 사람들의 반응 - 통일TV 개국이야기
  2. 친북하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유튜브 방송은 이들의 솔직한 생각을 알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