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Bitcoin
BTC
설립자
나카모토 사토시(가명)
설립년도
2009년
최초발생일
2009년 1월
총발행한도
21,000,000
현재유통량
18,877,318
시가총액
1293.7조원(21.11.25 기준)
블럭생성주기
10분
블록조회
백서
웹사이트
홈페이지

개요

비트코인(영어: Bitcoin, BTC)는 암호화폐의 한 종류이이다. 최초발생일은 2009년 1월이다.

  • 블럭 생성주기 : 10분
  • 현재유통량 : 18877318
  • 시가 총액 : 1293.7조원(21.11.25 기준)


특징

1. 중앙주체 없이 사용자들에 의해 거래내용이 관리될 수 있는 비트코인의 운영 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에서 기인한다. 블록체인은 쉽게 말해 다 같이 장부를 공유하고, 항상 서로의 컴퓨터에 있는 장부 파일을 비교함으로써 같은 내용만 인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전통적인 금융기관에서 장부에 대한 접근을 튼튼하게 방어하던 것과는 정반대의 작업을 통해 보안을 달성한다. 장부를 해킹하려면 51%의 장부를 동시에 조작해야 하는데, 이는 사실상 불가능한다. 왜냐하면,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컴퓨팅 파워가 어마어마하게 소요되고, 이것이 가능한 슈퍼컴퓨터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장부의 자료들은 줄글로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암호화 해시 함수형태로 블록에 저장되고, 이 블록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더 강력한 보안을 제공한다.

2. 비트코인은 블록발행보상을 채굴자에게 지급하는 방식으로 신규 코인을 발행한다. 블록발행보상은 매 21만 블록(약 4년)을 기준으로 발행량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처음에는 50비트코인씩 발행이 되었고, 4년마다 계속 반으로 감소하고 있다. 코인의 총량이 2,100만 개에 도달하면 신규 발행은 종료되고, 이후에는 거래 수수료만을 통해 시스템이 지탱될 것이다.


설명

비트코인은 최초로 구현된 디지털 자산이다. 발행 및 유통을 관리하는 중앙권력이나 중간상인 없이, P2P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이 주체적으로 화폐를 발행하고 이체내용을 공동으로 관리한다. 이를 가능하게 한 블록체인 기술을 처음으로 코인에 도입한 것이 바로 비트코인이다.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개인과 사업자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식당, 아파트, 법률사무소, 온라인 서비스를 비롯한 소매상들이 포함된다. 비트코인은 새로운 사회 현상이지만 아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가치 증대는 물론, 매일 수백만 달러의 비트코인이 교환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 현재 유통시가총액과 코인의 가치가 가장 크고, 거래량 또한 안정적이다. 이더리움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지만 아직은 가장 견고한 디지털 자산 이라고 볼 수 있다.


최초의 암호화폐로 현재 인터넷이나 젊은이들이 쓰는 코인이라는 말은 이 비트코인에서 온 말이다. 기술 자체는 2009년 판으로 지금기준으로 굉장히 낡았다 전송속도가 경우에 따라서 굉장히 지연 될 정도.

2009년 이후로 당시에는 암호화폐 자체가 처음으로 제창된 개념으로 아무도 믿지 않았기에, 1비트코인도 말그대로 똥값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냥 뭐를 사면 공짜로 나눠주고 그런 수준이었다. 지금은 1비트코인이 몇천만원이지만

그래서 이더러움 뒤에 나온 암호화폐가 기술자체는 당연히 더 진일보한 것들이다. 기능도 더 많고

엘살바도르는 이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한 최초의 국가이다


함께보기

다음은 암화화폐의 시가총액기준 순위를 나타낸 자료다. (21.11.25 기준)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