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글 (→‎개요)
잔글편집 요약 없음
2번째 줄: 2번째 줄:


=개요=
=개요=
중국 송(宋)대에 [[주자]]가 기존의 [[유교]]를 개량하여 만든 학문이다. 기존의 [[공자]]와 [[맹자]]에 의해 형성된 [[유교]]는 본래 실천적인 사회철학이었고, 형이상학적인 측면은 별로 없었으나, [[주자]]가 [[불교]] 등의 영향을 받아 형이상학적 측면을 상당히 강화한 것이 [[성리학]]이다. [[조선시대]] 내내 과거시험 과목이었으며, [[중국]]에서도 비록 [[명]]대에 [[양명학]], [[청]]대에 [[고증학]]이 상당한 인기를 구가하였으나, [[명]], [[청]] 시기 내내 과거시험 과목은 성리학이었다.
중국 송(宋)대에 [[주자]]가 기존의 [[유교]]를 개량하여 만든 학문이다. 기존의 [[공자]]와 [[맹자]]에 의해 형성된 [[유교]]는 본래 실천적인 사회철학이었고, 형이상학적인 측면은 별로 없었으나, [[주자]]가 [[불교]] 등의 영향을 받아 형이상학적 측면을 상당히 강화한 것이 [[성리학]]이다. [[조선시대]] 내내 과거시험 과목이었으며, [[중국]]에서도 비록 [[명(明)]]대에 [[양명학]], [[청]]대에 [[고증학]]이 상당한 인기를 구가하였으나, [[명(明)]], [[청]] 시기 내내 과거시험 과목은 성리학이었다.


=연관 문서=
=연관 문서=
[[동양 철학]]<br>
[[동양 철학]]<br>
[[유교]]
[[유교]]

2020년 11월 27일 (금) 22:06 판

性理學

개요

중국 송(宋)대에 주자가 기존의 유교를 개량하여 만든 학문이다. 기존의 공자맹자에 의해 형성된 유교는 본래 실천적인 사회철학이었고, 형이상학적인 측면은 별로 없었으나, 주자불교 등의 영향을 받아 형이상학적 측면을 상당히 강화한 것이 성리학이다. 조선시대 내내 과거시험 과목이었으며, 중국에서도 비록 명(明)대에 양명학, 대에 고증학이 상당한 인기를 구가하였으나, 명(明), 시기 내내 과거시험 과목은 성리학이었다.

연관 문서

동양 철학
유교